의학 상식 l 어깨관절 질환과 수술
의학 상식 l 어깨관절 질환과 수술
  • 김순영 기자
  • 승인 2021.09.1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찾아오는 어깨통증은 심할 경우 팔을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 
원인은 목 디스크부터 석회성 건염, 어깨충동증후군 등 다양한데 무시하고 방치했을 경우 중증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세흥병원의 어깨관절전문의 오정문 원장으로부터 어깨관절질환과 어깨관절수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Q : 세흥병원은 어깨관절 수술전문인가요?
A : 세흥병원은 그동안 수많은 어깨 질환을 치료해 왔습니다. 수술적 치료뿐만 아니라, 비수술적 치료에도 전념하고 있습니다. 꼭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만 수술적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수술의 결과 역시 타병원에 비해 좋다고 자평합니다.

Q : 어깨관절 질환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충돌 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석회성 건염, 동결견(오십견), 퇴행성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 회전근개 : 어깨 주의를 감싸고 있는 작은 힘줄들, 파열되어도 어깨를 움직일 수 있지만, 어깨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방치할 경우 어깨의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충돌증후군 : 어깨의 지붕뼈 견봉이 두꺼워지면서 그 아래를 지나는 회전근개를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회전근개의 마모를 유발하는 질환. 심한 경우 회전근개 파열을 유발하게 됩니다. 
※ 석회성 건염 : 어깨 관절 주위에 석회가 발생되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 동결견 : 어깨 관절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낭이 비후되고 용적이 줄어들면서 어깨의 관절가동범위가 줄게 되는 질환, 흔히 오십견이라 불립니다.
※ 견관절염 : 어깨관절의 연골이 마모되고 관절간격이 줄어들면서 결국 관절이 망가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Q : 어떤 경우에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 대체로, 3개월 이상의 비수술적인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지는 재발을 반복할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 등의 외상성 손상에 대해서는 기다리지 않고 바로 수술을 시행하여 치료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형외과 의사는 수술을 결정하기 전, 자세한 문진과 함께 방사선 사진과 초음파 또는 MRI 등의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수술이 꼭 필요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Q : 수술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 고혈압, 당뇨 등의 흔한 기저 질환은 큰 상관이 없으나,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수술 전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항혈전제와 같은 약물은 일정 기간 중단하였다가, 수술 후 다시 복용해야 합니다. 
어깨 수술 후 일정 기간(2-6주)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 기간 동안에는 수술한 부위의 어깨를 쓸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셔서, 수술 날짜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Q : 수술 후 얼마나 입원하여야 하나요?
A : 대체로 1~2주 정도 입원을 하게 됩니다.

Q : 수술은 어떻게 하며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A : 대부분의 어깨 수술은 피부에 1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몇 개 뚫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마취는 건강하고 젊은 환자의 경우 전신 마취를 주로 하지만, 고령이거나 지병이 있어 전신 마취가 위험한 경우에는 수술할 어깨 부위만 신경을 차단하는 부분 마취로도 얼마든지 수술이 가능합니다. 

Q : 수술 후에는 어떻게 하나요?
A : 수술의 내용에 따라서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기간은 2주에서 6주 정도입니다. 수술 후 수일 내에 빨리 재활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수술 후 6주간 보조기만 착용하고 재활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등 상이하기 때문에 수술한 의사의 설명을 잘 듣고 지시에 따라 주셔야 합니다.

Q : 수술 후에는 얼마 후부터 정상생활이 되나요?
A : 질환에 따라 수술 후 2주 만에 정상생활이 가능한 경우에서부터 수술 후 3개월이 지나야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Q : 퇴원 후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 수술 후 입원해 계실 때부터, 수술한 의사는 주의해야 할 것, 지켜 줘야 할 것에 대해 꾸준히 설명을 드립니다. 
일정 기간 착용하기로 한 보조기는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예정되어 있는 재활 치료도 꾸준히 받으셔야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