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당부
남해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당부
  • 이충열 기자
  • 승인 2021.07.2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사고 절반은 경운기 운행 중 발생, 전도와 추락에 주의

최근 운전부주의(조작미숙 등) 등으로 인한 농기계사고가 늘고 있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농기계로 인한 부상은 농촌고령화로 인해 전체의 67%가 60세 이상에서 발생하고 있고, 특히, 70세 이상도 42%나 차지하고 있어 고령층의 농기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전체 농기계 사고의 절반 정도가 경운기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경운기 사고는 전도와 추락이 74%를 차지할 정도로 많고, 60세 이상 고령자의 사용 비율이 높다. 

특히, 운반 및 운송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는 경운기의 경우 농업인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평소 점검과 정비를 생활화하고 야간에는 농기계 안전운행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경사지가 많은 남해의 지형상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좁은 도로, 내리막길, 경사지 연결 농로 등에서는 속도를 줄여 천천히 이동하고, 안전 난간이 없거나 길에 풀이 많은 곳은 도로 안쪽을 이용하는 등 안전운행이 필수다.

도로에서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반드시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며,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과 야간 식별이 가능한 경광등 같은 장치를 부착하고 흙과 같은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 후 농작업을 하고, 농기계를 정비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농기계 회전체 덮개 등이 손상되었을 때는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만약의 농기계 사고에 대비해 농기계종합보험에 가입하여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