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원장 정국상-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분야 : 무릎, 어깨, 팔꿈치          족부, 수부, 줄기세포치료대표 약력- 현) 세흥병원 의무원장- 롯데자이언츠 공식 팀닥터- 부산시 조정협회 공식 팀닥터- 부산시 태권도협회 공식 팀닥터
의무원장 정국상(정형외과 전문의)
진료분야 : 무릎, 어깨, 팔꿈치 족부, 수부, 줄기세포치료
대표 약력- 현) 세흥병원 의무원장
- 롯데자이언츠 공식 팀닥터
- 부산시 조정협회 공식 팀닥터
- 부산시 태권도협회 공식 팀닥터

 

Q: 줄기세포치료란 무엇인가요?
A: 줄기세포는 말 그대로 성숙한 세포들의 뿌리가 되는 원시 단계의 어린 세포를 말합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연골, 뼈, 신경, 혈관 등 모든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데요, 무릎 연골이 손상된 부위에 줄기세포를 이식해 주면, 줄기세포가 연골로 분화되어 재생이 된다는 믿음 하에 시작된 것이 바로 무릎관절염 줄기세포 치료입니다. 

Q: 세흥병원에서는 줄기세포 수술을 어떻게 하시나요?
A: 본 병원에서는 이전부터 있었던 연골복원을 위한 치료를 시행해 오고 있으며 연장선상에서 줄기세포이식치료등도 왕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축척된 경험으로 0.5-1cm의 절개창 2-3개를 통해 거의 절개를 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경우에 치료를 받게 되나요?
A: 과거에는 환자연령, 무릎연골 병변의 크기, 형태 등에 따라 다소간의 제한 사항이 있었으나 그간 시술의 경험과 양호한 수술 후 경과로 인해 관절연골 병변재생을 위해서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는 추세로 무릎연골 병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Q: 줄기세포는 안전할까요?
A: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동종 연골 줄기세포는 오랜기간 지난한 연구를 통해 관계기관의 승인을 얻은 제품으로 안전합니다.

Q: 줄기세포치료를 하면 어떤 효과를 받을 수 있나요?
A: 정형외과적 문제인 통증과 기능 개선에서 큰 효과가 있으며 본원 수술 환자 중 수년전에 미세 골절술시행하고 연골 병변이 다시 발생하여 줄기세포 이식술을 시행 한 환자들이 더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줄기세포치료를 받을 경우 주의사항이 있나요?
A: 환자 자신의 병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이후 줄기세포치료에 대해 의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해한 후 시행하여야 합니다.

Q: 줄기세포 치료를 받으면 다른 수술은 받지 않아도 되나요?
A: 완벽한 치료는 없듯이 수술 후 지속적으로 외래 방문진료, 체중관리, 근력강화, 보행자세 개선, 운동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Q: 수술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A: 수술 후 줄기세포가 생착하여 연골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기까지 체중 부하는 금지 하고 목발 보행하여야 합니다. 
  
Q: 줄기세포 치료로 효과를 보려면 얼마나 기간이 걸리는지요?
A: 줄기세포 치료는 환자의 재생 능력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좌우 되나 일반적으로 재생 효과 시작은 수술 3개월 이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자료제공 : 세흥병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