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종 새남해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영종 새남해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역인구 감소에 더해 코로나19로 군민들의 경제활동이 둔화되고 외지의 유입 인구도 줄어들어 지역경제가 전반적으로 침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군행정과 민간에서도 다양한 출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중 최근에 새남해새마을금고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 위해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이벤트」를 기획했다. 군내 가게와 업소, 상점에서 일정액 이상을 상품을 구매하면 내방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판매를 촉진하고 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다. 새남해새마을금고 하영종 이사장을 만나 이 이벤트의 추진 경위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코로나19 등으로 지역경제가 많이 위축됐다. 지난해에도 많이 힘들었는데 지역경제 일선에서 볼 때 어느 정도로 어려운지 
= 코로나 펜데믹을 지나면서 모두가 힘들고 지친 삶을 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 등이 제일 힘든 시기인 것 같다. 지난해부터 우리 금고는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긴급고용안정·재난지원금 혜택을 1차부터 4차까지 금고에서 대리 신청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였는데, 관내 자영업자들의 90%이상이 코로나 이전대비 매출이 50%~70%가량 감소한 걸 보았으며, 동네의 익숙했던 가게가 어느 날 갑자기 불 꺼진 채 텅비어 있는 풍경이 낯설지 않는 현실이 가슴 아프다.

최근 새남해새마을금고에서 지역상생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계기는 
= MG새마을금고는 매년 5월 25일을 ‘MG새마을금고 지역상생의 날’로 지정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5월 25일 새마을금고의 날을 맞아 전국 200개 금고, 울산경남 19개 금고를 선정하는 사업에 공모하여 우리금고가 선정되어 약 1400만원 정도의 물품을 지원받고 금고예산 300만원을 추가하여 예산 1700만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이벤트를 오는 24일부터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이벤트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 남해군 관내 전통시장, 소상공인, 골목상권에서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한 영수증을 가져온 내방객에 사은품을 지급해 드린다. 새남해새마을금고 회원은 체크카드로 5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 타기관 카드나 현금영수증은 10만원 이상 사용하시는 440명에게 선착순으로 사은품을 지급하는데 군민이면 누구나 대상이 된다. 그리고 새남해새마을금고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회원들에겐, 또 다른 이벤트가 있는데 체크카드로 10만원 이상, 20만원 이상을 사용하시면 지역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각 1만원, 2만원 지급하여 또 다른 소비를 진작시켜 관내 상권이 조금이나마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새남해새마을금고 하면 군민들이 많이 아실텐데 새마을금고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사업들이 있으신지 
= 새마을금고는 예금, 대출, 카드, 공제사업, 전자금융, 정책자금대출, 지역화폐 대리취급 업무 등을 취급하는 우리나라 토종 서민금융기관이다. 사회공헌 사업으로 매년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하여 소외된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학금 지원, 후원금 전달, MG희망나눔 봉사단과 연계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새남해새마을금고의 올해 활동 계획은 
=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대면 활동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서면총회를 마치고 3월에는 정보공유 및 회원님들과 원활한 교류와 소통하는 금고로 거듭나기 위해 새남해새마을금고 소식지를 창간했다. 그리고 지난 5월8일에는 남해읍, 이동면, 남면, 삼동면에 소재한 홀몸어르신 100가정에 사랑의 밑반찬 나눔 행사 및 카네이션 달아드리기도 했다. 
5~6월에는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동네 지역 경제 활성화“ 이벤트를 실시하여 내수 경제 활성화에 미약하나마 우리 새마을금고가 앞장설 계획이다. 하반기에도 우리 새마을금고가 지역민과 회원님들을 위해 편의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겠다. 아울러 자산 신장은 물론 작년에 울산경남 관내에서 공제사업도 1위를 달성하였고, 올해도 현재까지는 1위를 유지하고 있기에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군민들과 향우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은?
= “우리동네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군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바란다.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행하는 이 이벤트로 군내 내수 경제 활성화에 미약하나마 우리 새마을금고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우리 새마을금고가 지역민과 회원님들을 위해 편의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겠다. 아울러 앞으로도 새마을금고에 군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 회원님들과 군민 모두 코로나19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