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26일 하영제ㆍ김회재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에서 개최돼 관심을 모았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26일 하영제ㆍ김회재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에서 개최돼 관심을 모았다

많은 군민들의 관심과 지지 속에서 진행 중인 ‘남해-여수 간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최근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성격의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려 관심을 끌고 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 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하영제ㆍ김회재 의원 주최, 경상남도·전라남도·남해군·여수시가 공동 주관으로 지난 26일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여야 지도부를 포함한 중진 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에 대한 관심을 전국적으로 확장했다는 의미도 띠는 것으로 평가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을 비롯한 많은 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장충남 군수, 이주홍 남해군의회 의장, 구덕순 재경남해군향우회장을 비롯한 읍면 향우회장, 여수시해저터널추진위원회 회원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표명했다. 

하영제 의원은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반드시 건설될 것”이라며 “이제는 국가적 프로젝트에 부응할 수 있도록 남해와 여수가 상생발전할 수 있는 장기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했던 장충남 군수는 토론회를 준비한 하영제 의원과 김회재 의원에게 감사함을 표하며 “이런 열기라면 해저터널 건설은 충분히 가능하며, 남해군은 이제 수도권과 일일 관광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우호 현대건설 상무가 ‘보령-태안 해저터널 건설 경위 및 시공기술 소개’를,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이 ‘여수~남해 간 해저터널의 건설 필요성’을, 정창용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효과 및 시사점’을 각각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 진행된 토론회에는 지역사회 균형발전을 연구해 온 이정록 전남대 교수를 좌장으로 전동호 전남도 건설교통국장, 강신탁 경남도 도시과장, 김종학 국토연구원 박사, 이정기 국토교통부 도로건설 과장이 참석했다.

이날 발제 중 조상필 연구위원은 ‘남해-여수 간 해저터널의 건설 필요성’이라는 제목 하에 ▲동서교류 순환교통망 구축을 통한 동서화합과 국토균형발전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를 위한 남해안 신성장 경제권 구축 ▲배후시장과 영향권 확대를 통한 신규 일자리 5500개 창출 ▲단절을 넘어 연결을 통한 지역 자생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이정기 국토교통부 도로건설과장은 “그동안 타당성 평가에서 안 좋은 결과가 나왔었지만 이번에는 조세연구원에서 교통량 기준을 크게 완화한 것으로 안다”며, “일부 부족한 경제성 평가 이외에 정성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국토부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내에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생산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