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교육청과 업무협약식
남해교육청과 업무협약식
신라대학교와 업무협약식
신라대학교와 업무협약식

부산지방법원 앞에서 법률사무소 <현경> 대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류인준(서면 정포) 향우가 지난 19일 남해교육지원청(교육장 강태석)과 업무협약식을 맺었다. 이 협약으로 류 향우는 남해교육지원청의 상시 법률자문 및 컨설팅 지원, 학교 교내 외 갈등상황 해결을 위한 법률 자문 등 도움을 주게 되었는데 류 향우를 만나 동기와 근황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남해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으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 남해는 지리적 위치 상 법률 서비스나 법적 자문 등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실제로 학교 폭력 등 법적인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고 또한 이번에 남해 교육청에 새로 부임하시는 강태석 교육장님과 재부남해제일고동창회 김효주 사무국장님의 좋은 제안이 있었습니다. 저도 항상 남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마음 한 구석이 왠지 찡하고 좋은 제안에 제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남해교육청과 업무협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료 법률자문을 여러 곳에서 하고 계신 걸로 압니다. 어디어디인가요?
= 현재 동아대학교, 신라대학교, 부산시설관리공단, 부산문화재단 등 다양한 곳에서 고문, 자문, 위원으로  활동은 하고 있으며 무료로 법률 자문을 하는 것은 (사)Dream C.T. 다문화공동체, 신라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전문법률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요즘 많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이나 소송을 맡은 적이 있으신가요?
= 코르나 19 사태는 저의 법률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실제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기도 많이 당하고 외부 활동이 줄어들어 가족끼리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가정불화로 인한 이혼 등 사건들의 상담이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혼 사건 등을 수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임대차 관련된 상담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 범죄가 날로 기승을 부리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과, 또 피해를 입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주십시오. 
= 전화나 문자 등을 활용하는 기존의 보이스피싱 이외 신종 보이스피싱 등 보이스피싱이 진화 하고 있는데, 나이 드신 분들은 물론이고 젊은 일반인들마저도 순간 판단을 잘못하여 보이스피싱에 연루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먼저,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인적사항, 은행 비밀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요청하는 경우는 무조건 보이스피싱으로 한번 쯤 의심해보시고 지연이체서비스, 입금계좌지정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 스미싱 같은 사기는 잘 모르는 앱 등을 함부로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를 했지만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대처 방안으로 일단 전화로 자녀 등을 빌미로 사기를 치는 경우에는 그런 일들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돈을 송금한 경우는 이체한 은행에 전화를 걸어 지급정지 요청을 하셔야 하며 이외에도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로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도 가능합니다. 이후 14일 이내 피해구제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하는데, 경찰서 방문하여 금융사기 피해와 관련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후 동 서류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사기이용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해 피해구제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고향 남해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줄 압니다. 앞으로 고향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 현재 저는 부산지방법원 근처에 법률사무소 <현경>을 열어 변호사로서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다는 것은 없고 지금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여건이 허락되고, 고향 남해를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법적 서비스는 물론이고 기부적인 측면에서도 성심성의껏 도울 생각입니다. 재부 향우님들도 법률적으로 도움이 필요하거나 문의가 있으면 언제든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