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해군이 ‘국립 한국 섬 진흥원’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남해군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도, 전 군민과 향우들의 염원을 집결하기 위해 공모 결과가 발표되는 4월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 등 을 활용한 언택트 홍보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섬 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정책수립을 하는 기관으로 국가 균형발전 가치를 실현하는 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남해군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 지자체’로 청정한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있어 그 어느 곳보다 한국 섬 진흥원의 설립 취지와 부합한다는 평가다. 특히 서해안과 동해안의 중심인 남해안, 그 남해안 중에서도 중심지가 남해군이라는 점도 큰 매력이다. 

남해군은 살기좋은 섬 만들기 표준 모델로 △청년이 일하고 싶은 ‘돌아오는 섬’ △주민의 일상이 섬의 역사가 되는 ‘살기좋은 섬’ △생태 자연을 활용한 ‘예술의 섬’ 등 세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지정학적 조건이나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남해군의 입지 여건이 뛰어날 뿐 아니라, 살기 좋은 섬 만들기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해군의 역량과 한국 섬 진흥원의 전문성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