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대한체육회가 주관하는 ‘2021년 종합형 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종합형 스포츠클럽’은 기존의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세대가 스포츠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사업으로, 전문 체육 지도자가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선진형 스포츠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남해군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5년 동안 총 6억 원의 국비를 제공받는다.

올해 설립될 (가칭)남해 스포츠클럽은 생활체육 분야로 승마, 보디빌딩, 파크골프 3종목을 운영한다. 향후 복싱, 수영 종목이 추가될 예정이다. 창선면 남해군 승마장, 서면 스포츠파크, 남해읍 실내체육관을 클럽운영 장소로 사용할 계획이다.  

스포츠클럽에서는 각 종목별로 체육지도자를 고용하여 세대, 수준, 연령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클럽 운영진 채용, 관련 조례 제정,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등 클럽 운영에 필요한 사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광수 체육진흥과장은 “이번에 선정된 종합형 공공 스포츠클럽이 생활체육과 전문 체육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군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활동 활성화는 물론 전문 선수를 양성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경남에는 진주시, 거청군 등에 10개의 종합형 공공스포츠클럽이 운영 중이다. 남해군에는 남해초등학교 축구부를 모태로 설립한 학교연계형 스포츠클럽 ‘보물섬남해 스포츠클럽(회원수 90명)’이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