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파격적인 특진과 함께 해양경찰청장에 임명된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김 청장은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해양사고 지점까지의 출동시간을 5분 이상 단축했다. 앞으로도 구조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수색 장비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도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올해 역점사업을 설명했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구조역량 강화’는 해경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목표다. 김 청장은 취임 후 출동시간 목표제를 도입해 사고 발생지점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줄이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2019년 평균 34.7분 걸리던 사고현장 도착시간이 지난해 29.5분으로 1년 만에 5.2분이나 단축됐다. 

김 청장은 “구조인력도 1,040명 수준까지 늘렸고 올해에도 34명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라며 “수중무인탐색기(ROV), 수중다방향 폐쇄회로(CC)TV 등 첨단장비 도입도 늘리고 사고해역 정밀조사와 수색구조를 위한 군집 수색 자율 수중로봇 R&D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중국·일본 등 인접국과의 해상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선제 대응이 가능한 감시망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그는 “미국과 일본 해경은 이미 인공위성의 카메라를 활용한 감시체제를 갖추고 있다”며 “우리도 함정과 항공기를 이용한 ‘순찰형 경비 활동’에서 벗어나 위성과 무인기 등을 활용해 우리 주변 해역을 실시간 감지 예측하는 ‘광역해양감시망(MDA)’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DA 구축의 일환으로 해경은 올해 초 드론 등 무인기 운용을 전담하는 부서인 ‘첨단무인계’를 신설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