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회원 1만 4천여 명, 남해군 전체 인구수 4만 3천여 명 가운데 대략 33%인 남해군 최대, 최다규모 단체인 (사)대한노인회 남해군지회의 지회장 선거가 다음 주 화요일인 22일, 남해군 노인복지관에서 치러진다. 

이번 선거에서는 제21대 지회장을 선출하며, 각 마을 경로회장 253명과 지회 임원 8명까지 도합 261명의 대의원이 선거권을 갖는다. 
제21대 지회장 선거에는 4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선거일인 22일 당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읍·면별로 시간과 순서를 정해 투표를 실시한다. 투표소에는 후보당 투표참관인 2인과 노인회 산하 선거관리위원회, 지회 직원들이 참관한다.

(사)대한노인회 남해군지회는 ‘노인이 행복한 세상’을 비전으로, 남해군의 노인조직을 효율적으로 지도·관리하며 노인 권익과 복지 증진에 힘쓰는 단체다. 지회 및 읍면분회를 운영하며 노인대학 및 경로당 운영·지도, 예절교육 및 노인여가선용장려, 자원봉사활동, 일자리 사업 및 취업 상담·알선, 노인사회활동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정문한 사무국장은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 지역사회에서 어르신들이 군민들과 젊은이들에게 모범을 보여주시고, 축제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선거가 잘 치러졌으면 좋겠다. 선거 후에는 깨끗이 승복하고, 우리 남해와 노인회의 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본지는 군민들과 노인회 회원들이 후보자들의 면면을 살펴보고,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후보자 4명의 공약 및 출마의 변을 정리해 게재한다.

 

기호 1번 하성관 

 

(河性寬, 1936년생, 이동면 성현)

 

 

 

 

최종학력진주농대부설 중등교원양성소 졸업

주요경력: 남수중·미조중 교장, 노인회 남해군지회장

주요수상: 대통령표창

 

 

 

 

마을공동체는 사회구성의 가장 근본 단위이며, 마을공동체 지킴의 정신은 지방의 역사이고, 유교 사상의 실천입니다. 유교사상은 국가와 사회, 가정을 이루는 근본이며 중심에는 인(), 즉 어질고 선함이 있습니다. 선은 작은 희생으로 공익을 이루는 삶의 태도입니다. 그래서 노인이란 어진 사람,, 줄여서 어르신인 것입니다. 경로회장은 어르신 중에서도 선정되었으며, 동네를 지키는 동수입니다. 현대사회의 동수가 전통을 지킴과 동시에 문명의 기구를 사용하고, 이를 마을 노인들에게 전해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로회장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제 공약들을 실천하기 위해 도의원과 군의원을 포함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저는 소통은 믿음의 근본이다라는 자세가군을 이끌어나가는 힘이라 생각합니다. 노인들과 소통하는 믿음, 이를 위해 영혼을 다하여 공약을 실현하겠습니다.”

공약

경로당 보조금 집행 규제 완화

현행 경로당 보조금 운영비 집행 규제 완화

경로회장에게 명예와 수당 지급

경로회장에게 마을 지킴이로서의 명예 부여 및 수당 지급. 경로회장과 총무에게 연수 및 역량강화교육 실시, 모든 경로당에 한궁운동세트 설치, 치매교육강화, 부락 노인들의 동선을 파악해 사고 예방

남해노인지회가 전국 대한노인회의 휴양지로 선정되도록 사업 추진

특정지구 관광자원을 개발,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연계. 지족죽방렴과 내산 계절학교 운영, 이순신순국공원 활쏘기 운동경기 유치 및 심층수 개발 수영장 설치, 미조 자연산 고기의 참맛 알기, 문항 바지락 갯벌체험 사회적기업화, 민간·사회적기업식 리조트사업 육성, 노인들의 축구 및 걷기학교 개설

 

기호 2번 박득주 (朴得柱, 75, 서면 대정)

 

 

 

 

최종학력한국방통대농학과 졸업

주요경력남해군의회 의장, 노인회 남해지회 경로당전담부장

주요수상: 국무총리표창

 
 
 

노인들이 오래’, ‘함께행복한 남해를 만들겠습니다. 남해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6250명으로 전체 인구의 37.9%입니다. 군민 10명 중 4명이 어르신입니다. 우리 보물섬을 노인들의 안식처, 건강하고 행복한 고령친화도시로 만들어 갑시다. 어르신들의 눈과 귀, 손과 발이 되겠습니다. 박득주가 우리 노인들이 오래, 함께 행복한 남해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오부자(五父子)와 손자는 모두 최전방에서 국토방위 임무를 완수한 투철한 군인가족입니다. 또한 저는 지난 2014, 남해군의회 의원 임기 4년동안 매월 10만원씩 모은 적금 500만원을 임기를 마치고 향토장학금에 기탁했습니다. 또한 공무원 재직시 10년간 모은 정기적금으로 득주장학회를 만들어 지금까지 50년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국가와 지역을 향한 사랑, 오랜 공직과 의정 경험으로 어르신이 행복한 남해를 만들겠습니다.”

공약

대한노인회 남해군지회 노인회관 건립 추진

노인회장 임기 개정

현행 4, 1회 연임을 2, 1회 연임으로 개정

노인대학원 개설 운영

읍면 노인대학 3년 이상 수료자 중 추천을 통해 리더스쿨개설

경로당 환경 개선

노인회 소식지 발간

노인기자단 운영으로 노인들의 삶의 지혜 전파

노인일감갖기 운동 전개

무공해콩나물, 두부, 메주, 전통주, 전통공예품 제작 지원

100세시대 대비 고령친화도시 정책 모니터링단 운영 및 참여

노인체육회의 육성 및 발전 도모

노인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맞춤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

 

기호 3번 강창영 (姜倉永, 72, 읍 서변)

 

 

 

최종학력통영수산고등전문학교 졸업

주요경력남해군 해양수산과장, 노인회 남해지회 사무국장

주요수상: 근정포장

 
 
 
 

검증된 일꾼! 준비된 후보! 어르신을 위한 따뜻하고 성실한 일꾼이 되겠습니다. 노인회는 언제나 어머님의 품속처럼 따뜻하고 포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정공무원으로서의 33, 또 노인회 사무국장으로서의 9년간 성실히 근무한 실무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노인회의 권익을 대변하여 행복한 노인회를 만들겠습니다. 주인공이신 회원 여러분들의 기쁨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여러분들의 가려운 곳을 함께 상의하며 소통하는 지회장, 추진력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일 잘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잘 판단하셔서, 확실한 심부름꾼, 참 일꾼을 선택해주십시오. ‘알면서 행하지 않는 것은 모르는 것보다 못하다는 옛 성현의 말씀대로 정열을 다 바쳐 봉사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준비된 후보에게 소중한 한표를 부탁드립니다. 노인회원 모두를 사랑합니다.”

공약

지도자 처우 개선

노인복지 향상에 전력을 다하는 환경 조성

활기찬 경로당 조성

경로당을 내 집처럼! 행복경로당 만들기

유관기관과 유대강화

지자체와 유대를 돈독히 하여 지회가 처한 어려움 알리고 해결책 제시

분담금을 지원금으로

경로당에서 상급기관에 납부하는 회비 등을 지원금으로 납부

미등록 경로당 등록

미등록경로당 14개소를 등록 조치

노인회장 임기 조정

현행 4, 1회 연임을 2, 1회 연임으로 개정

서로 믿고 일하는 분위기로 조직 활성화

직원 상호간 존중, 화합해 어르신들의 신뢰에 보답하는 현장 분위기 조성

 

기호 4번 이재신 (李在信, 81, 읍 죽산)

 

 

최종학력남해제일고농업과 졸업

주요경력남해읍 체육회장, 노인회 남해지회 남해읍분회장

주요수상: 모범군민상

 
 
 
 
 
 

모든 것을 내려놓고, 보다 나은 대한노인회 남해군지회를 운영하겠다는 자세로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회장에 당선된다면 우리 남해지회에 드리는 공약뿐 아니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에게 아래와 같이 건의할 것입니다. 우선 마을 경로회장에게 월 20만원의 활동비가 지원되도록 관련 규정을 제정하여 경로당 사업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또한 현실과 맞지 않는 경로당 정관이나 규정을 개정하여 업무 표준화를 이루겠습니다.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설치와 어르신 인력 은행을 통해 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불편을 겪고 계시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르신 무료 주차장 설치, 버스 무임승차권 발급에 힘쓰겠습니다. 무엇보다 모두가 듣기 불편한 치매용어를 인지저하증으로 바꾸도록 할 것입니다. 어르신들께서 누리실 행복의 가치를 열정을 다해, 성실히 해 내겠습니다.”

공약

특별전문위원회 설립

우리 군이 ‘WHO 고령 친화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특별전문위원회를 설립하여 자치단체와의 적극적인 협력, 특수시책 발굴, 예산 확보로 필요한 조례제정 건의 기구로 운영

경로당 운영업무 표준화

경로당 예산 집행의 현실적인 방안 건의

노인 일자리 확대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설치 및 어르신 인력은행, 환경보호 감시단 위촉 등 새로운 일자리 사업 확보

중증질환 교통비 및 간병비 지원

, 희귀난치성 등중증질환자 진료시 대도시 교통비 및 간병비 일부 지원 조례 제정 건의

공공보건 서비스 확대

치매안심센터 확대 운영 및 낙상골절 방지 위한 안전손잡이 설치

파크골프, 게이트볼 등 생활체육 활성화

국내 견학활동 지원

희망하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연 2, 국내 견학프로그램 운영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