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지역 절반그쳐, 도서관 경시 탓 

남해군이 공공도서관 책구입 비용으로 매년 국비에 지방비를 더해 지원해오던 관행을 지난해는 따르지 않아  지난해 남해도서관 장서구입금액은 다른 시군 도서관에 비해 크게 줄었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본지는 최근 남해도서관에 들러 지난 몇 년간 도서자료 구입비용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던 중 의외의 사실을 발견하게 됐다. 2000년 1473만원, 2001년 3445만원 등으로 지난 몇 년간 매년 꾸준히 증가했던 남해도서관의 도서자료 구입비용이 지난해 갑자기 1898만원으로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

지난해 남해도서관이 받은 1898만원의 돈은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군에 공공도서관 도서구입비로 내려준 국비  전액. 이는 그간 지방 공공도서관 도서구입비는 국비에 같은 액수의 지방비를 각 지자체가 부담해 조성한 관행을 벗어난 것이다. 반면 지난해 같은 시기 하동, 사천, 함안, 고성, 산청 등 도내 8개 공공도서관은 총 3600∼3700만원정도의 도서구입비를 지원받았고 해당 시군이 지방비 분담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문화관광과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한 공무원은 "남해군은 지난해 이전까지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지원비로 국비만큼의 지방비를 분담해왔다"고 말했다. 남해도서관에서는 "예상보다 돈이 적어 원래 계획대로 책을 다 구입하지 못했다"고 이야기했다. 
 
국가의 공공도서관 운영지원업무를 맡고있는 문화관광부 도서관박물관과 관계자는 지난 22일 본지에 지방자치단체의 공공도서관 책구입비 지원과 관련,  "각 지역 공공도서관이 장서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매년 정부보조금을 주면서 도나 각 시군이 그 만큼의 지방비를 더 보태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이를 대부분의 지역에서 따르고 있고 관행으로 굳어져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는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며 지방비를 분담안한 지역에 대해 보조금반환을 요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후 보조금 지급시 해당지역에 벌칙은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군이 지난해 지방비분담을 거절한 큰 이유는 도서구입비 분담이 법적의무사항이 아니며 군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현안사업이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군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군 예산팀에 예산신청을 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예산은 군의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군 예산팀에서 자체삭감했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당시 남해도서관을 대신해 군에 도서구입비를 신청했던 남해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군에서 수해복구작업 등 급히 쓸 돈이 많아 책구입비 분담이 곤란하다고 통보해왔다. 우리는 군의회가 예산 삭감을 해 돈을 못 주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재 군 기획감사실에 근무중인 한 공무원은 "의무조항도 아닌데 다른 급한 일이 많다면 지방비분담을 못할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법적의무를 떠나 군의 태도는 군내 유일한 공공도서관이 남해도서관이며 군민들이 무료로 책을 빌려보며 여가를 선용하고 교양을 쌓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삶의 정보을 얻는 곳이라는 점을  간과했다.  또한 읍에 농어촌 공공도서관을 하나 더 짓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며 한때 기적의 도서관 유치까지 검토했던 남해군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평소 독서교육에 관심이 많아 남해도서관을 자주 찾으며  "도서관에서 신간서적을 볼때마다 괜히 마음이 즐겁다"는 주부 김아무개(35·읍 서변)씨는  "지난해 태풍피해가 군이 늘 지원해오던 공공도서관 도서구입비 분담마저 포기할 정도였는지 정말 궁금하다. 태풍피해보다는  군이 공공도서관과 책이 지역주민에게 갖는 의미와 역할을 너무 미미하게 보기 때문 아닌가 싶다"고 섭섭함을 표시하고 "앞으로 또 군이 예산분담을 거부할까 걱정된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 군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도서관 장서구입비를 군이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 또 올해 지방비분담은 반드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연식기자 roady99@netian.com/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