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도 없는 총량제를 폐지하라!”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을 위한 남해군 상설협의체’(위원장 박삼준, 이하 협의체)는 최근 환경부에서 제시한 제3차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에 반발해 지난 10일 대전시 소재 국립공원조정 추진기획단과 세종청사 환경부 등 정부기관을 방문해 원정 항의 시위를 벌였다. 하영제 국회의원도 이날 오후 2시에 열린 세종청사 환경부 앞 집회에 참석해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안을 반대한다고 외쳤다.  

상주면과 설천면 지역 주민과 토지 소유주 등 100여 명이 전세버스 2대로 상경해 벌인 이날 시위에서 협의체는 “사유재산권 보장하라!” “하동화력 피해지역 전면 해제하라!” 등 문구를 새긴 현수막을 치켜 세우고 구호를 외치면서 환경부의 제3차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을 철회하고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협의체는 이날 외친 성명서에서 ▲주민이 이해할 수 있는 구역조정안 제시 ▲도시공원 일몰제처럼 기한을 정해 공원구역을 해제 ▲정부 매입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하영제 의원은 이 자리에서 “법에도 없는 국립공원총량제와 생태 보존이라는 두 가지 이유로 사유재산권을 침해하고 주민 생존권을 박탈하고 있는 환경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항의하며 주민 생활권역의 조건 없는 전면해제를 주장했다.

남해군 상설협의체는 정오까지 항의 집회를 한 후 국립공원조정 추진기획단 오민석 단장을 만나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서를 전달했으며 오후 집회에서 환경부 담당 공무원에게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했다. 
협의체는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에도 사천시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 앞에서 환경부 안 철회를 외치며 국립공원 구역 재조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