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자의 경험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크다
인공관절 수술은 피부의 큰 절개 후 관절까지 접근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신경과 근육, 인대들을 건드리거나 절개했다 봉합 혹은 재건해야하는 매우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때문에 수술 경험이 많고 노하우가 많은 의료진 일수록 주변의 연부조직에 대한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 후 기능의 손실이 없도록 도와준다. 이는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최소화시켜주고, 재활 및 회복이 빠른 효과가 있다.

다양한 인공관절을 환자에게 맞춰 사용
많은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이나 숙련도가 인공관절 수술 후 환자의 상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사람의 관절은 한 사람 한 사람 다 다른 크기, 두께, 모양은 물론 위치한 각도조차도 다르다.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시 최대한 환자 본인이 갖고 있었던 관절의 모양에 맞는 인공관절을 찾아 그 위치에 맞는 각도에 삽입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손상된 관절만 치환하는 부분치환술을 활용
인공관절은 손상된 관절을 대체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의료기구지만 자신의 건강한 관절보다 좋은 대체품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관절의 모든 부분이 손상된 것이 아니라면 손상도가 크지 않은 부분까지 모두 절제해 인공관절로 대체하기 보다는 손상부위만을 절제해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부분치환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관절 뿐 아니라 주변의 인대나 신경 등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 적은 통증, 빠른 재활 및 일상생활 복귀를 도울 수 있다.

수술 전 & 후 통증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
환자에게는 수술 후 발생되는 신체적인 통증뿐만 아니라 수술 전 불안감과 스트레스 역시 큰 통증으로 작용된다. 때문에 수술 전부터 환자에게 수술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신뢰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수술 전과 후에 적절한 약물의 처방으로 통증을 관리해야 완벽한 통증관리가 가능하다.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은 인공관절 치환술에 대해 임상치료 경험이 많은 병원, 치료에 있어 병원의 실리보다는 환자의 편의와 상황을 우선시 하는 병원, 과잉진료나, 일회용 의료기기 재활용, 정품이 아닌 의료기기의 사용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믿음이 가는 병원에서 해야 보다 높은 수술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감천 중앙U병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