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대, 온라인-비대면 유통이 일상화되면서 군에서도 농수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초에 남해군 통합 온라인 ‘남해몰’을 개설ㆍ운영하고 있다. 개설 후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남해 농수산물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시대, 온라인-비대면 유통이 일상화되면서 군에서도 농수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초에 남해군 통합 온라인 ‘남해몰’을 개설ㆍ운영하고 있다. 개설 후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남해 농수산물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과 이에 따른 불안이 사람들의 경제ㆍ사회 활동과 생활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가운데, 직간접적으로 전국적인 동향에 영향받는 남해군의 경제ㆍ유통 방식도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농수축산물의 주 소비층인 중ㆍ대도시 주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주로 집안에서 생활하게 되는 ‘홈라이프’ 경향을 띠게 되고 이들이 온라인을 통해 필요 물품이나 서비스를 주문ㆍ소비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등 온라인(Online)과 언택트(Untact, 비대면)를 결합한 ‘온택트’(Ontact) 추세를 보이면서 군도 소비패턴 변화에 맞춰 지난 4월 1일 통합 ‘남해몰’을 개설, 남해산 농수축산물을 온라인으로 판매해 오고 있다. 

남해몰 개설 후 지난 4개월 동안 서울ㆍ경기를 비롯해 전국에서 남해몰을 이용하는 온라인 클릭 주문횟수와 양은 급격하게 치솟았다. 남해몰 이용자 집계에 따르면 그동안 경기도와 서울 지역에서 총 주문횟수의 48.3%, 판매총액의 50%(총액 2억7100만원) 가량을 주문했다. 경기도가 7463만여 원어치, 서울지역에서 6221만여 원어치를 구매했다. 

또한 서울ㆍ경기 지역보다 주문수나 구매액은 적지만 경남지역이 546건 주문에 구매액 2371만여 원, 부산 2272만여 원, 인천 1857만여 원 등 전국 각지에서 주문이 쇄도했다. 강원도와 제주도 등지에서도 100건~150건 이상 남해산 농특산물을 주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남해몰에 참여하는 업체는 46개소이고 신선농산물 59품목과 가공 101품목 등 총 160품목이 올라 있다. 남해몰에 가입한 고객은 2569명이며 보물섬남해클러스트조공의 남매마늘과 영남농산의 깐마늘을 다시 찾는 사람들도 많아 연중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남해갈화활새우가 인기 품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남해몰 개설ㆍ운영과 관련해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해 청정지역 남해에서 생산한 우수 농수축산물을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통합 남해몰을 구축하게 됐다”며 “남해몰을 매개로 전국의 향우들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언제든지 간편하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도농상생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고, 군내 생산업체들의 판로개척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