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재 (남해군 재난안전과장)
박형재 (남해군 재난안전과장)

올 한해는 연 초부터 코로나에 장마 그리고 무더위, 또 다시 코로나 재 유행 조짐에 모두가 먹고사는 문제도 어려운데 살아가는 환경마저 3중고를 치르며 우리를 답답하게 만들고 있어 안타깝기만 하다.

이제 말복도, 처서도 지났다. 물난리 뒤 찾아온 폭염은 언제까지 이어질까? 지금도 연일 폭염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온 몸에 땀이다. 낮에는 무더위, 밤에는 열대야로 모두가 고생이다.
계속되는 무더위를 잊을 겸 물 폭탄이 수시로 쏟아지던 얼마 전으로 시간을 돌려보자.

장마기간이 60년만에 최장 54일을 기록하며, 수시로 집중호우가 그렇게 내리던 그 때는 이제 그만 그치기를 바랐지만 징글징글하게 내렸고 이 장마가 언제 끝날지 싶었다. 그러던 날씨가 지금은 숨쉬기가 힘들 정도의 무더위로 바뀌었다. 퇴근하자마자 수시로 찬물을 뒤집어써도 그 때 뿐이다.   

하지만 어쩌라. 무더위 속에서 지나치는 시원한 바람과 소나기처럼, 지루한 장마기간 중에 화창한 햇살처럼, 우리의 행복도 인생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지루한 일상을 견뎌낼 때 잠시 맛보는 그러한 것이 아닐까?

금년에 여가를 즐기기 위해 우리 남해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예년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상반기 코로나 정국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 추세이며, 지역의 곳곳에서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는 시기이다. 이는 재난안전, 의료, 구급, 치안분야 등에 근무하는 이들은 뒤에서 악전고투 하고 있어 가능하다. 하지만 이들 역시 성실한 한 가정의 가장이고 가족의 소중한 구성원이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들에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바로 “스스로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코로나 정국에는 마스크 쓰기 등 생활 방역수칙 준수 생활화, 집중호우가 예상되면 계곡이나 하천변 접근을 피하고, 산사태 위험지역에서는 사전에 대피하고, 폭염시기에는 바깥 농사일, 외출은 자제하는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평범한 일들이 지켜지지 않아 언론매체에서 지난 장마기간 중 집중호우로 인해 각종 사건 사고가 예견되어진 인재라며 여론의 몰매를 맞는 것을 좋은 사례로 봤기 때문이다.

이처럼 위기에 빠져도 구해 줄 것이란 믿음. 적어도 이제는 “나 하나쯤은 괜찮다”는 만용을 버리자.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재난안전, 의료, 구급, 치안분야 등 근무자들을 가장 위협하는 대표적인 행동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들은 올해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정국부터 지금까지 주말연휴 없이 근무해 피로에 지쳐 있다. 이들은 슈퍼맨이 아니다. 저마다 집에서 가족 모두가 늘 안위를 걱정하는 소중한 가족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우리 남해군은 지금까지 안전을 군정의 핵심과제로 삼아 무난하게 모든 문제를 지혜롭게 잘 극복 해오고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앞으로 2주가 전국적인 코로나 정국의 변곡점이 될 전망이라고 한다. 그 동안 군민들과 함께 해온 노력의 결과가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마스크쓰기, 거리두기 등 생활 방역 수칙 생활화를 당부 드린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