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제 국회의원은 지난 15일 남해 고현면 갈화 해안을 방문해 폭우로 섬진강을 따라 떠밀려 온 부유쓰레기 청소작업을 하며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장충남 군수와 남해군 봉사단이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구례군 마산면 광평마을을 방문해 수해복구 활동을 펼치며 구례군에 10kg 백미 100포를 전달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남해군 간부공무원 등 30여명, 농협군지부 4명, 자원봉사자협의회 82명, 일반봉사자 9명이 참석해 총 130명의 남해군 봉사단이 참여했다. 

남해군 봉사단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 마을로 흘러들어온 토사를 치우고, 흙탕물로 얼룩진 가재도구를 씻으며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간단한 찐밥, 냉국, 반찬류 등 130여명의 점심거리를 사전에 준비해가 현장 복구활동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세심함을 보였다. 

한편 이번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하동군 화개장터에도 남해군 민관단체의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다. 지난 11일에는 남해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 7명, 12일에는 대한적십자 남해지구협의회 30명ㆍ새마을운동 남해군지회 36명, 14일에는 남해군의용소방대 22명ㆍ소방공무원 3명이 하동군 화개장터에서 복구활동을 펼쳤다.

또한 광복절인 15일 하영제 국회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은 경남 남해군 고현면 갈화마을 바닷가에서 지난 폭우로 섬진강 등에서 떠내려 와 해안을 뒤덮은 쓰레기 수거 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하영제 국회의원을 비롯해 갈화마을 주민들, 자원한 미래통합당 남해군당원협의회 당원들 등 100여명은 말복날 무더위 속에서 비지땀을 쏟으며 트랙터와 차량을 동원해 10여톤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하영제 의원은 “이번 폭우로 인해 남해군이 2차 피해를 받고 있다”며, “그렇지만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 의원은 “섬진강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을 강력히 촉구했다”며 “재난방지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