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군수실에서 ‘동대만 생태공원’ 조성사업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지난달 31일 군수실에서 ‘동대만 생태공원’ 조성사업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2022년 완공 예정인 동대만 생태공원의 최종 그림이 나왔다. 지난달 31일 군수실에는 ‘동대만 생태공원 조성사업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가 있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와 배진호 관광경제국장, 박종건 관광개발팀장, 박경진 전략개발팀장 외 유관 부서 팀장이 함께 참석했고 창선면 이창기 부면장, 김선길 주민자치위원장, 김영기 이장단장, 유갑찬 미래연합위원장, 김해상 상신마을이장이 주민 대표로 참석했다. 또 임태식, 윤정근 여동찬, 김종숙, 정영란 군의원이 참석했다. 용역을 맡은 ㈜서호엔지니어링 윤성융 대표의 설명이 있었다.

동대만 생태공원은 창선면 상신리 일원에 총 사업비 59억 5천만원이 소요되는 공원 조성사업으로 주변에 동대만 간이역과 보물섬 승마랜드, 창선생활체육공원이 연계되어 있다. 윤성융 대표는 “국내 최대 잘피 군락지 및 멸종위기종과 희귀식물이 서식해 생태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동대만은 대형 개발이나 대규모 건물 없이 서식지 훼손을 줄여 생태관광의 보고로 만든다는 취지로 큰 틀을 잡아 ‘남해, 자연을 보다’라는 컨셉에 맞춰 실시설계를 했다. 유지관리를 위해 ‘입장료 징수’를 전제로 시설계획을 할 것이며 행정절차상으로 신규 공원시설 결정 후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한다는 방침 아래 지방자치단체가 조성ㆍ운영하는 정원인 ‘지방정원’으로 바꿔 습지이자 자연이자 정원으로, 경계와 규모의 확대를 꾀한다. 또 시설 규모를 최소화해서 기능은 유지하되 시설의 규모 자체는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놀망뜰(테마놀이터), 꽃망길(해당화원)…조경 및 식재계획이 관건

이곳의 핵심은 다목적 잔디광장과 테마놀이터인 놀망뜰, 해당화 정원이자 일종의 꽃길인 꽃망길 등에서도 보이듯 체류형 생태공간이다. 창선면을 생태의 섬으로 브랜딩해 주변자원과 연계한 생태놀이터로 만든다는 취지기에 특히나 조경 및 식재계획이 중요한 대목이다.
이에 이날 나온 주요의견으로는 △조경 식재계획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보행로 주변 가시가 있는 해당화 식재가 적절한지와 계절별로 꽃이 피는 식재계획으로 관광객 유인이 필요하다는 의견, 낙엽수보다 상록수 식재가 적절하겠다는 의견 등 조경과 식재계획에 대한 고민이 왕왕 나왔다. 이와 함께 △이러한 조경, 식재 이후 꾸준한 유지관리, 보수에 대한 후조치와 비용에 대한 고민도 이어졌다. △체류시간이 연장될 수 있도록 야경콘텐츠 보강, 공연이벤트와 연계되도록 공연공간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의견 승마체험 외승 코스 도입이나 동대만 바다체험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관광휴양형 지구단위계획 법적절차 확인을 요하며 정원 방문객들이 음료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푸드트럭 등 비상설 휴게음식점 검토도 필요하다는 것과 향후 정원 관리를 위해 관리사무실의 규모 확대와 장비 보관을 위한 창고도 필요하다는 의견과 더불어 △정원 내 데크시설, 교량 등 시설물이 많으므로 시설계획을 더욱 알차게 검토해 적절히 조정해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장충남 군수는 “창선면에 추진 중인 고사리 전망대나 힐링빌리지 등 여러 사업과 연계해 주민들 삶에 활력을 주고,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동대만 생태공원’은 조경식재와 시설물, 행정절차 등 최종안을 보완추진 한 후 11월 관계기간협의 및 주민의견 청취를 거쳐 12월 공사발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