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정치포탈사이트(http://epol.nec.go.kr)에 가면 ‘참공약 선택하기(메니페스토)’운동의 일환으로 16개 광역단체장선거와 27개 기초단체장선거 등 총 43개 선거구의 후보자의 공약을 미리 볼 수 있다.

게시한 공약을 보려면 ‘정치포탈사이트’ 상단의 ‘정보마당’메뉴의 ‘정책비교’프로그램으로 가면 볼 수 있다.

‘정책비교 프로그램’에는 각 정당의 기본정책과 선거공약이 게시되어 있고 ‘후보자공약’은 ‘정책공약’ 메뉴 안에서 볼 수 있다.

광역단체장선거는 후보자당 10개씩, 기초단체장선거는 후보자당 5개씩 공약을 제출받았다.
 광역단체장선거 16개 선거구 66명의 후보자로부터 공약 660개와 기초단체장선거 27개 선거구 95명의 후보자로부터 공약 475개등 총 1,135개의 공약을게시해 놓았다.

후보자들이 거리연설을 하면서 또는 자신의 홈페이지등을 통해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지만 아직 공약을 게재한 선거공보는 5월 23일이 지나야 매세대로 배달된다.

5·31 지방선거가 정책선거가 되기 위해서는 후보자가 실현가능한 공약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유권자도 후보자의 공약을 꼼꼼히 따져 보고 누가 우리 지역 발전에 적합한 인물인지 판단하는 것도 매우 중요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