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더민주당원협의회와 노무현재단남해지회는 지난 18일 숙이공원 앞에서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곧이어 읍 사거리에서 릴레인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오는 8월 15일까지 릴레이 1인 시위를 할 예정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기억연대) 활동 시기의 기부금 사용 등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남해당원들과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남해지부가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지지와 응원을 나타내는 성명서를 내고 거리피케팅과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지난 18일 오전 8시 남해군 ‘숙이공원’에서 더불어민주당 남해당협위원회와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남해지회(이하 남해민주당협ㆍ노무현재단지남해지회)는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응원 성명서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류영환 부위원장과 남해노무현재단지역위 홍권표 지회장, 정현태 전 남해군수가 참석한 이날 발표에서 성명서는 “위대한 대한민국은 지난 4.15 총선에서 촛불에 이어 촛불국회를 만들고, 민주주의와 평화, 그리고 인권의 역사를 새롭게 창조해 갈 것을 명령했다”고 밝히면서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미래통합당과 보수언론은 지난 30년 동안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해 온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 조국식 신상털기와 무차별적인 공격을 통해 그동안 쌓아올린 세계적인 인권운동의 성과를 폄훼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명령하는 총선 민의를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과 보수언론의 부당한 공세는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의 도덕성을 타격함으로써 집권여당의 개혁동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라고 지적하고 “지난 12.28 한ㆍ일 위안부문제 합의를 정당화시키려는 것이 그 본질”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들은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을 지지하고 진실연대로써 성노예제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다짐한다”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 법적 배상 등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투쟁할 것 ▲ 21대 국회의 ‘친일잔재 청산과 민족정기 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를 결의했다. 아울러 이들은 이런 결의의 실천을 위해 8.15 광복절까지 소녀상과 읍 사거리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서 발표에 이어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곧바로 남해읍 사거리로 자리를 옮겨 첫날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