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청 청사 신축 대상 부지 모습

남해군 신청사 신축을 위한 편입부지 보상 등 신청사 추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최근 청사 신축을 위한 토지 보상계획을 열람토록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해군은 현 군청사 부지를 확장해 청사를 신축하고, 주민편의시설 및 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사 신축사업에는 총 7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3월에 국유지 분할 및 지장물건 등 조사를 완료했으며, 현재 도시계획 실시계획인가 신청까지 마친 상태다.
군에 따르면, 지난달 27일에는 사업 예정부지에 편입된 71필지의 토지·지장물에 대한 보상계획을 열람 공고했으며,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에게도 개별 통보했다. 보상계획 열람 공고에 따른 주민의견은 이달 11일(월)까지 접수한다.

군은 주민의견 청취 및 감정평가업체 선정 등을 협의하기 위해 5월 초 편입부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도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향후계획을 발표하고, 편입부지 보상에 따른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용할 방침이다.
접수된 의견은 검토에 따라 필요 시 추가조사 후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9월에는 보상에 착수해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남해군 관계자는 “청사 신축은 군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청사신축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신속한 보상이 관건”이라며 “삶의 터전이 편입부지에 속한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관계 법령상 가능한 범위에서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