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추진하는 통합먹거리 정책이 최근 공공급식의 식재료 농수산물을 생산할 25농가를 조직하는 등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월 24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남해군 통합먹거리정책(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장면.
남해군이 추진하는 통합먹거리 정책이 최근 공공급식의 식재료 농수산물을 생산할 25농가를 조직하는 등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월 24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남해군 통합먹거리정책(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장면.

군내 주민들의 건강한 먹거리와 지역 농수산물의 활용 네트워크 구축, 역내 유통 활성화를 위해 남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남해군 먹거리통합 정책’이 최근 첫 단계인 생산자 조직 절차가 1차 마무리 단계에 접어드는 등 구체화되고 있다. 

이 사업의 외형적 골격인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물ㆍ내부설비 완성과 운영조직 구성에 이어 실질적인 첫 단계이자 협의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됐던 공공급식의 재료 공급 농어민의 구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군의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지난달 24일 치러진 ‘통합먹거리정책(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이어 이달 말까지 군은 1단계로 먹거리 재료를 생산ㆍ공급할 군내 생산자단체 조직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기간 중 지난 21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생산자 모집 1차 목표 30가구 중 현 시점까지 25농가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일차적으로 이달 말까지 생산자 조직 1단계 참여자를 모집하고 생산할 농수산물의 종류와 양 등을 조정하는 모임을 곧 가질 예정”이라며 “앞으로 단계적으로 공공급식에 필요한 식재료의 생산자를 조직할 것이지만, 먼저 하반기부터 학교 공공급식 식자재를 생산ㆍ공급할 농어민 생산자를 구축해 실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먹거리통합 정책은 일명「푸드플랜」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쌀과 마늘, 시금치 등 먹거리의 생산·가공, 유통과 소비, 폐기 및 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지역 내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의 사회·경제·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통합적인 먹거리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정책이다.
이와 관련해 지역농업네트워크의 김원경 지사장은 “푸드플랜은 국가나 지역이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고 제도화 한 것”이라며 “이는 공공영역에서 출발해 지역단위 체계와 연결짓는 것으로 민과 관의 협치가 중요하며 먹거리의 생산과 공급, 영양개선, 안전관리, 식생활 교육, 환경보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종합계획”이라고 강조한 바 있고 “종합과정이기 때문에 농산물 생산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환경 관계자, 정부나 지자체 관계자가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남해군은 먹거리 안전 및 건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경제 기반 구축 및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보장시스템 확립을 목표로 지난해 10월 8일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하고 5개월간 용역을 수행했다.
푸드플랜 계획 수립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해 10월 18일 착수보고회 및 군민설명회를 가졌으며, 12월에는 과업내용의 내실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 추진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과제별 안건선정을 통한 세 차례의 실무위원회 회의를 추진하고, 지난 2월에는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연구용역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이에 앞서 군은 먹거리통합정책의 제도적 보장을 위해 지난해 7월 27일 ‘공공급식 지원 조례안’ 발의해 통과시켰다.

지난 3월 24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군청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먹거리통합정책(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 분야별 면밀한 검토를 거쳐 최종계획을 확정하고 단계적 푸드플랜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