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과 이로 인한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브리핑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원하자고 정부와 국회에 제안했다. 
이에 대해 지자체장과 대한상공호의소 등 일부 경제인단체와 민주노총 등 재계와 노동계, 일부 정당인 사이에서는 찬성을 표명했지만 청와대와 국회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머뭇거리는 분위기다. 일부에선 ‘포풀리즘’이라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8일 브리핑에게서 김 지사는 “코로나19로 국민들이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은 물론 국가간 교역과 수출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며 “닥쳐올 경제 위기에 대한 국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지사는 “지금은 비상상황이다. 추경안이 국회에제출됐지만 임시대책이지 근본 대책으로는 대단히 부족하다”며 “지금 큰 문제는 내수 시장에 돈이 돌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일시적으로 지원할 것을 절박한 심정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재난기본소득 이야기는 앞서 박원순, 이재명 등 지방자치단체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의장, 이재웅 쏘카 대표 등이 주장한 데 이어 지난 10일 민주노총도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요구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정부는 언론매체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0일 “제안 취지는 이해하지만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