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성 더불어민주당 남해ㆍ하동ㆍ사천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공천확정자
황인성 더불어민주당 남해ㆍ하동ㆍ사천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공천확정자

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40일 앞둔 시점에서, 각 정당의 공천 후보 심사와 확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15일 남해ㆍ하동ㆍ사천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를 황인성 전 청와대 수석비서관으로 확정했다. 
본지는 시차를 두고 곧 공천 후보가 확정될 다른 정당들의 후보에 대해서도 추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지난달 27일 황인성 더불어민주당 후보 확정자(이하 후보)를 만나 인터뷰하고 주요 정견과 남해 지역에 대한 발전방안, 사회의 각 이슈 등에 대한 입장을 들어 봤다.                                               <편집자 주>

◆ 남해ㆍ하동ㆍ사천시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확정되셨다. 이 지역 국회의원 선거에서 후보님의 ‘특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 저는 일찍부터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권위적인 정치풍토를 바꿔왔고, 공직에 있으면서도 경직된 조직문화를 쇄신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이 같은 경험과 경력은 지역의 정치풍토를 혁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다양한 국정참여 경험과 풍부한 정.관계 인맥을 가지고 있는 집권여당의 후보라는 좀아다. 남해, 하동, 사천은 인구가 계속 줄어 사회적 재생산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지역의 여러 현안들을 해결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경상남도와 중앙정부의 협력이 필요하다. 중앙정부에서 얻은 업무능력과 네트워크는 지역민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을 발전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 후보님께서는 지난 17일 공천 확정 기자회견에서 ‘정치개혁’과 ‘지역발전’ 두 가지를 강조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 먼저 꽉 막힌 불통의 정치를 극복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것이다. 현재 우리 정치에 요구되는 가장 큰 덕목은 상호존중과 합의 정신이다.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민주주의는 작동할 수 있다. 조정과 타협, 합의의 정치가 절실하다.
둘째, 중앙집권을 극복하고 지방분권과 자치를 강화해야 한다. 그래야 지역균형발전과 실질적 주민자치가 가능하다. 그에 더해 주민과의 관계에서 말 그대로 ‘경청과 소통의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 지역 현안과 관련한 주요 공약은 무엇인지? 
= 남해는 관광휴양지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곳이다. ‘세계인이 찾는 국제관광휴양지 남해’ 만들기 사업, 32년간 더디게 진행됐던 남해군의 숙제를 확실하게 해결하겠다. 
남해군 발전을 위해 현재까지 제시한 10가지 공약은 ▲망운산 관광개발사업 ▲해양항공레저관광센터 조성 ▲노도~두모 스카이워크 설치 ▲관음포 갯벌체험 생태파크 조성 ▲농수축산업을 6차산업으로 육성 ▲농어민수당 법제화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삼동~창선 4차로 확장 추진 ▲전통시장과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교육경비보조 관련법 정비 △당정협의회 상설하여 국비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상권 살리기와 관련해 경찰청 직속 경찰수련원을 남해군에 유치하여 연간 17만 명의 경찰가족이 남해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남해군에서는 농어업 발전과 연계시켜 ‘문화관광사업’을 중점 군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후보님께서는 남해군의 문화관광사업 발전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남해군은 2019년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유통지원팀을 유통지원과로 격상 시키고 농축수산물의 유통에 주력하고 있다. 농수산물은 제값에 팔 수 있는 유통이 가장 중요하다. 저는 우리지역 농축수산물의 원활한 판로 확보를 위해서 부산권, 수도권의 공공급식 납품과 특판전을 상설화하겠다. 작년 출판기념회에 박원순 서울 시장님이 오셔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신 바 있다. 또한 농어업을 문화관광사업과 연계한 6차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6차 산업화를 주도할 경영체 육성을 지원하고, 지역특성을 부각시키는 체험 체류형 관광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농어민수당과 관련해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공익형 직불제’의 개선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 농어민들에게 단순 시혜가 아닌 농어업의 공익적 가치 제고와 지속가능한 농어업의 발전을 위해 농어민 수당 법제화는 꼭 필요하다.
공익형 직불제는 작년 12월 국회(‘농업소득의 보전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를 통과해 올해 5월부터 시행된다. 전체적인 방향에는 동의하고 4월까지 관련 법령들을 정비해야 하는데, 친환경농산물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공익형 직불제가 시행되었으면 한다. 또한 작년 남해 마늘 파동처럼 농산물 과잉생산에 대한 대안도 같이 담겨야 한다.   

◆ 지역 분권과 자치의 방향과 제도화 방안,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지방자치가 시작된 1991년 이후 ‘지방분권과 자치’라고 하면 크게 중앙정부의 사무와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하는 것과 재정에 있어서의 자립을 높이는 것이다. 물론 그 외에도 인사의 자율성을 부여해 지방정부의 자치조직권을 보장하는 것과 지방사무 관련 법률안 제출 요청권을 부여하는 것 등이 있다. 
지역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들의 추진이 지연되거나 지체되고 있다. 관련 법률의 제·개정안이 조속히 입법 완료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저출산 ·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변화, 인구구조 및 지역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