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늘의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소폭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마늘농가와 정부가 적극적으로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올해 마늘가격 안정을 위해 평년 대비 예상증가분인 487ha의 마늘재배 면적을 선제적으로 조절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마늘의 과잉 생산이 예상됨에 따라 수급 안정 대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통계청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를 종합한 결과 올해 마늘 재배 면적이 평년보다 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생육 상황도 온화한 월동기 날씨 영향으로 평년보다 좋고, 수확 시기도 예년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올해 마늘 재배 면적의 사전 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3월 내에 500㏊ 내외의 마늘 재배지를 정리할 계획이다. 4월 이후에는 월 2, 3회 작황을 실측해 면적조절 및 자율적 수급조절 등 단계적 대책을 준비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사전 면적 조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마늘 수급과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사전 면적 조절과 자율적 수급 조절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의 이같은 대응에는 전국마늘생산자협회를 비롯한 마늘농가의 건의도 반영됐다.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는 지난달 27일 정부에 낸 건의문에서 올해 마늘생산량의 증가가 예상된다며 마늘 농가에서 자발적인 ‘사전 폐기’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마늘생산자협회는 올해부터 생산비에 근거한 가격보장을 우선 목표로 생육시기별 대응책과 생산자의 가격 보장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한 마늘생산자협회는 ▲전국의 종합적인 마늘 관련 통계의 공개 ▲정부와 농협 등 공적 수매물량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격리 ▲한지ㆍ대서ㆍ남도종 등 마늘 재배면적 300ha 사전 자율 폐기와 농안기금 보전금 100억원 확보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정부가 마늘생산농가의 요구를 반영해 선제적 면적조절, 생산량 예측 결과에 따른 출하정지와 격리, 농가의 자율감축 등 대책을 발표하자 마늘농가에서는 “정부의 대응은 시의 적절한 정책”이라며 “정부의 대응이 ‘외면’에서 ‘반영’으로 바뀌었다. 마늘생산자협회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정부 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마늘생산자협회는 정부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늘)재고량과 재배면적의 통계에 정확성을 기해야 하고 ▲김치 등 한국인의 식문화에 필수적인 남도와 한지형 마늘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했다. 또한 ▲정부가 마늘생산자협회 등 품목생산자조직을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함께 지금부터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마늘생산자협회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