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내용 전문

 

금일 코로나19 관련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의 확진자는 25일 확정판정을 받았던 환자 외 추가적인 발생은 없습니다.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 검사를 받았던 9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총 70명의 검사자 가운데 67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긍정적인 소식을 먼저 전해드렸습니다만, 아직은 상황이 조심스럽습니다. 확진자의 동선에 포함됐던 29명은 여전히 자가격리 중이며, 어제 2명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군의 코로나19 상황은 다음주까지가 종식과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됩니다.

오늘 중으로 검사자 2명의 결과가 나올 예정이며, 자가격리 중인 29명은 별다른 증상이 없을 경우 36일 격리 해제됩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군민들의 철저한 예방활동이 절실합니다. 코로나19 위험지역의 방문은 삼가시고, 개인위생수칙을 꼭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 이후 군 대응상황

다음은 코로나19 대응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남해공용여객터미널에 대한 방역대응입니다.

우리군은 지난 21일부터 매일 터미널에 6명의 직원을 3교대로 배치하고 열화상카메라를 운영, 발열 증상자를 확인해 왔으며, 지속적인 방역활동도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출입하는 공간인 만큼 터미널에 대한 코로나19 전염 우려로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습니다.

군민들의 요구에 따라 우리군은 어제 오후 3시경 터미널 승차장과 하차장에 2대의 무균소독실을 설치하고

모든 승하차객이 무균소독실을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방역대응은 아무리 강조하고 강화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군민들께서 감염증 확산을 불안해하지 않도록

방역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어제 오후에는 간담회를 통하여 지역의 상공인들을 만났습니다.

간담회에는 남해시장상인회와 소상공인연합회남해군지회, 남해군상공협의회 임원분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우리군은 최근 코로나19 발생으로 위축된 상권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내에서 일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설명하고 제안했습니다.

3개 단체 회장님들께서는 임대료를 인하하거나, 유예, 분할납부하는 착한 임대인 운동참여에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습니다.

현재 경상남도에서는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에 대하여 지방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입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소상공인들을 위해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립니다.

 

 

우리군도 3월 초까지 공공시설물 임차인에 대한 일제조사를 완료하고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종교계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움직임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있습니다.

불교와 천주교, 천도교, 통일교 등 지역사회 종교시설 117개소에서 예배와, 예불, 집회 등 각종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있습니다.

예배를 진행하는 37개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면담을 통해 지역 내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을 잘 설명하고 행사나 모임 자제를 거듭 부탁드렸습니다.

 

앞으로는 경상남도, 정부와 협력해 총연합회 차원에서 소속 종교단체에 일괄적으로 종교행사를 자제 권고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입니다.

마스크 등 방역물품 구입에 어려움이 많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군에서는 어제부터 관내 약국과 우체국, 마트 등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 손세정제, 체온계 재고 및 가격 현황을 확인하고 군청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재고가 있는 업체와 통화 후 방역물품을 구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적판매 마스크는 감염위험지역부터 먼저 보급돼 우리군에서는 우체국에서 3월 초, 농협에서 3월 중순부터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판매를 시작하면 군청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다행히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아직 자가격리자와 의사환자가 남아 있고 외부지역과의 접촉을 통한 감염 우려는 여전한 상황입니다.

철저한 예방활동으로 남해를 다시 코로나19가 없는 청정지역으로 만드는 데 여러분들의 힘과 지혜를 계속 모아 주십시오.

남해인의 단합된 저력이 함께 한다면 우리는 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행정에서도 군민들과 함께 이번 사태를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