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년생 말띠연합회’가 불을 지핀 속칭 떳다방 퇴치운동이 지역사회를 일깨우는 들불이 되어 실제로 떳다방을 퇴치해내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 문제의 담당부서인 남해군 지역활성과 주무관의 전언에 따르면 떳다방이 지난 3일부터는 이른바 제품설명회 형식의 판매행위는 중단하고 오는 20일까지 사업장을 마감하고 철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떳다방업자로부터 이러한 대답을 받아내는 데에는 66말띠연합회의 캠페인을 불쏘시개 삼은 행정당국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남해시장번영회, 남해읍사랑청년회 등 주민단체의 역할이 컸다. 이러한 모든 요소와 과정을 한마디로 압축하자면 ‘지역공동체의 힘으로 경제적 외적을 막아냈다’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떳다방이 얼마나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은 떳다방업자가 사업장을 정리하는 데에 오는 20일까지 시간을 달라고 한 이유가 12억 원이나 되는 외상판매대금을 회수하기 위한 것이라는 후문이다.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노인들이 떳다방으로부터 생활비를 뜯겼다고 표현하는 것이 진실에 가까울 것이다. 이 돈은 자식들이 보내준 생활비이거나 기초노령연금이거나 마늘 시금치 농사로 힘들게 쌓은 통장의 잔고일 것이다. 

이번 겨울의 떳다방 사례는 오히려 우리 지역공동체에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을 되살려주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는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공동체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이른바 ‘재난상황대응매뉴얼’을 마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앞으로도 떳다방업자들은 호시탐탐 남해를 노릴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이번에 형성된 지역경제 살리기 주민협력체(거버넌스)는 지속적인 회의(워크-샵)을 통해 대응력을 키워나가기를 바란다. 행정당국은 이 거버넌스가 잘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낌없이 해야 한다고 본다. 군민소통위원회 중의 하나의 위원회로 격상시킬 필요는 없는지 의회와 함께 진지하게 토론해보길 바란다. 

이번 일을 계기로 본지가 진정으로 지역사회에 던지고 싶은 화두는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의 진정한 방향이자 목표가 어디에 있어야 하는 지다. 내 생활에 꼭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는 지역 안에서 행해야 한다는 인식을 모두가 함께 공유한다는 사회적 믿음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느냐가 화두의 핵심이다. 여기에는 반드시 ‘같은 값이면’이라는 전제가 붙는다. ‘같은 값이면’이라는 전제는 유통업이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남해에서 구매하자’는 결심은 소비자인 모든 군민이 실천해야 할 주체이다. 두 주체가 동시적으로 믿음을 확보하는 사회적 협약을 체결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만들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만약 이것이 암묵적으로 이뤄지는 것같이 이뤄질 수만 있다면 환상적일 것이다. 과연 이것이 실천 가능한 상상인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지역사회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만큼 시도는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으로 어떻게 이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두말할 것도 없이 자신이 사회지도층에 속한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나 공무원들의 모범적 실천에 의해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떳다방 퇴치운동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거버넌스가 다시 형성된 마침 이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는 늘 자발적으로 나서는 주민들이 만들어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