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경 화 (이경화산부인과 원장)
월경통은 월경을 하는 여성의 약 50% 정도가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 질환으로 일차성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골반 내에 통증을 일으킬만한 질환이 없는데도 발생되는 월경통으로 주로 사춘기 동안에 시작되며 대개 초경 후 1∼2년 이내의 어린 나이 여성에게 흔하며 40대 후반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월경통의 20∼90%는 청소년기 여자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또한 이중 일부는 일상생활에 방해받을 정도로 심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월경통의 원인은 자궁수축으로 발생되며 자궁이 수축되는 동안 자궁 내 혈류량이 감소되어 허혈성 통증이 야기되어 발생합니다.

자궁내막에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의 생성이 증가되어 혈관수축, 자궁 수축 작용에 의해 월경통이 발생합니다.

월경통이 심한 청소년기 여자에서의 자궁내막에는 이러한 물질의 비율이 높습니다.

증상은 대개 월경 직전이나 직후에 시작되고 대개 48∼72시간 정도 지속되며 통증은 아랫배 부분의 경련성 통증 간혹 허리 골반부 통증 오심구토 설사 드물게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마사지, 반대압력을 주거나 체위변형으로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진단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내진, 또는 초음파로 이차성 월경통이 배제되면 일차성 월경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여러 약제가 있으나 주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효소 억제제, 복합경구용 피임제를 사용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합성효서 억제재는 통증이 시작되기 직전이나 시작과 함께 사용하며 6∼8시간마다 반복 복용하면 통증완화되며, 최소 4∼6개월간 치료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에 대해 지나친 두려움을 가지지 말고, 병·의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후 월경통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찾아 여성의 삶과 질을 향상시켜야겠습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