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과 하동군이 함께 추진해온 소각시설 광역화사업이 상당히 진척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남해군과 하동군은 지난해 3월 하루처리능력 60톤 규모의 소각시설을 짓기로 협약하고 환경부에 국비보조를 신청했다. 이에 따라 총 42억28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시설비는 국비 21억1400만원, 도비 8억4600만원, 하동군과 남해군이 각각 6억3400만원을 부담하는데 모두 새해 예산으로 확보됐다. 

하동군은 국비 확보가 달성된 직후인 지난해 9월 광역소각시설 설계준비에 들어갔다. 
소각시설을 짓는 실질업무는 한국환경공단에 맡겼는데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9월 말 설계공모를 공고했다. 10월에는 하동화력발전소 뒤편의 현장에서 설계자를 위한 설명회도 열었다. 

한국환경공단은 올해 1월 3일 당선작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본지가 그 결과를 확인해보니 1차 공모는 유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한국환경공단은 오는 2월말 재공고 할 예정이라고 한다. 1차 공고 때 설계공모기간은 60일이었다. 올 상반기 중에 설계를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광역소각시설 입지예정지인 하동군 금성면 대송산단을 중심으로 한 권역 주민들의 수용여부가 마지막 관문으로 남아 있다. 하동군과 남해군은 이에 대비한 주민지원에 필요한 사업비도 일정액을 확보해두고 있다. 
하동남해광역소각시설이 지어지면 남해군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데는 숨통이 트인다. 

류종선 남해군 환경시설팀장은 “광역소각시설이 생기면 봉성마을에 지을 매립장의 사용연한이 훨씬 길어지고 그렇게 확보된 시간에 현 매립장은 순환매립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우리군의 생활폐기물 처리문제는 적어도 40년 대비를 할 수 있다”면서 “그렇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생활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각 가정에서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는 운동인만큼 우리는 두 가지 방향을 일관되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