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 제대로 알고 투표합시다
오는 31일.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을 앞두고 총 6개의 선거에 투표를 해야하는 유권자들에게는 투표방식이 이만저만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에 본지는 투표절차와 투표용지 등을 소개을 통해 군민들의 원활한 선거참여가 될 수 있도록 이해를 돕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선관위의 모의투표소 관리자들이 참여한 군민들에게 투표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5·31 지방선거를 보다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모의투표소가 설치돼 군민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지난 2일과 3일, 이틀에 걸쳐 남해군민회관에서 실시된 이번 모의투표에는 20대부터 80대까지 200여명의 군민들이 참여했다.

모의투표에 참여한 한 군민은 “이번 선거가 6명이나 기표해야하는 등 복잡할 것이란 얘기를 들었다”며 “미리 와서 투표방식을 익혀야 할 것 같아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 투표는 6명을 기표하되 1차 투표에서 3장의 투표용지를 모두 하나의 박스에 투입한다는 점이 예년의 선거와 달라져 참여한 군민들이 혼란스러워했다.

또‘모의’투표라는 점 때문에 투표용지를 반으로 접지 않고 그대로 펼쳐 투표함에 넣는 군민들이 있어 투표소 관리자들이 일일이 지적해야만 했다.

조상열 선거관리위원회 관리담당자는 “이번 투표에서는 예년과 달라진 내용이 있어 홍보차 모의투표소를 설치했다”며 “좀더 많은 군민들의 참여가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

6개 선거의 투표
이번 지방선거는 경상남도지사선거, 군수선거, 비례대표 경남남도의회의원, 비례대표 시·군의회의원 선거, 지역구 경상남도의회의원 선거, 지역구 시·군의회의원 선거 등이 동시에 실시된다.

선거일정
·부재자 신고기간 : 5월 12일∼5월 16일
·선거인명부열람 및 이의 신청 : 5월 17일∼5월 19일
·부재자투표 : 5월 25일∼5월 26일

투표는
·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장소 :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보낸 투표안내문 기재된 장소.
·지참물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장애인 등록증, 공무원증, 운전면허증, 자격증 등)

색깔로 보는 선거 투표용지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