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만 의원은 “지방자치 시대, 지역의 가장 큰 경쟁력은 인구라고 생각한다. 우리 군 재정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보통교부세는 인구 규모에 따라 중앙정부로부터 차등지원 받고 있으며 인구증가는 각종 개발수요를 창출해 공공과 민간 부분의 투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다수 지방자치단체가 ‘인구절벽’이나 ‘지방소멸’ 등 존립 자체를 위협받고 있다. 우리 군 인구도 70년대 초반 13만 명 수준이었으나 40여 년이 지난 현재 인구는 4만 4천여 명으로 무려 8만 6천여 명이 감소하는 심각한 인구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우리 군 인구 분포를 살펴보면 65세 이상이 전체의 36.6%인 1만 6천여 명이고, 청년은 9000여 명이며 올해 초등학교 입학생은 205명에 불과하고 2019년 태어난 신생아는 11월 말 현재 100명으로 6년 만에 절반으로 줄어들어 세대 간 격차가 심각한 불균형에 이르고 있다”며 “우리 군에서도 인구증대를 위해 조직개편을 하면서 인구정책팀의 출산 장려, 귀농ㆍ귀촌팀의 귀농ㆍ귀촌 정책, 청년과혁신팀의 청년 인구 유입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는 등 노력하고 있으나, 인구는 여전히 감소하고 있으며 그간 성과는 수치상으로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하 의원은 “귀농ㆍ귀촌인들의 가장 많은 민원은 인허가 문제로 인근 시ㆍ군에 비해 너무 엄격한 잣대로 대한다는 얘기가 많다. 얼마 전 전입한 귀농인은 남해가 좋아 울산에서 이사를 왔는데 동네에서 발전기금을 요구했으나 주지 않자 왕따를 시켜 할 수 없이 주었다면서 남해가 싫어져 다시 이사를 결정했다고 한다. 이 분이 남해에서 생활하는 동안 귀농귀촌 담당팀에서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묻는 전화나 방문도 없었다며 어려운 형편에 발전기금을 꼭 내야 하는지 하소연했다”고 한다. 이와 함께 “현재 남해에서 진행되고 있는 청년창업거리는 기존 상인들과 청년창업상인들을 분리하는 방향으로 간다는 의견도 있다. 어떤 정책이든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 수 없겠지만 장충남 군수님께서 평소 강조하신 소통을 통해 주위의 상대적 약자를 살펴 배려하고 상생하여 귀촌인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