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인 21일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국회의원이 주도하는 석탄화력발전소 관련 대책회의가 오후 2시엔 하동군 금성면사무소에서, 오후 5시엔 삼천포화력발전소 현장에서 각각 열린다. 경남의 석탄화력발전소는 우연하게도 우리 남해섬을 둘러싸고 들어서 있다. 
삼천포화력이 6기(연간 1천만 톤 석탄 소비), 하동화력이 8기(연간 1300만 톤 석탄 소비)로 전국의 석탄화력발전소 60기 중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호남화력 2기와 여수화력 2기를 합치고, 끊임없이 화학적 가스를 배출해대는 여수화학산단과 고로가스를 배출해대는 광양제철산단 요인까지 합치면 우리 남해군민의 불행지수는 매우 높아진다. 우리 남해섬 주민이 결코 원한 적 없는 이들 공해유발 사이트들로 인해 지난 40년 넘게 우리 남해섬 주민이 당하고 있는 생명적, 경제적 피해는 이루 헤아리기 힘들다. 그들은 배출가스 자가 측정 수치마저 조작해 우리를 기만해온 사실도 밝혀졌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량화해서 그들이 가하고 있는 피해에 대해 공식적인 항의를 해보거나 보상을 받아내려는 시도를 해본 적이 없다. 의지조차 세워본 적이 없으니 시도가 있었을 리 만무하다. 
하지만 이제는 좀 달라져야 한다. 행정은 주민의 생명권과 안전, 재산권을 지켜주어야 하는 임무가 있다. 우리 국민들이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의 회복과 지방자치제의 시행을 그렇게 끈질기게 요구했던 이유가 바로 그것에 있다. 현지 주민의 삶이야 어떻게 되든 말든 경제개발만 밀어붙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독재자가 지배하는 중앙정부만 있었던 시기가 1987년 이전이었다면 그 이후의 30년은 좀 달라져야 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방자치제 하의 자치행정 역시 크게 달라지지는 못했다. 지자체 역시 경제성장 말고 다른 것을 생각해볼 겨를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좀 달라져야 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이 큰 국가적 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경제성장 한 가지 집착적 이슈에서 주민의 삶의 질을 먼저 따지는 지금 이 시대는 자치행정이 좀 달라져도 되는 절호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산업이 큰 경제발전 요소인 우리 남해군은 이런 환경적 상황을 적극적으로 입에 올릴 수 없는 딜레마에 처해 있었다. 하지만 어디나 미세먼지로 가득한 세상이 되어버린 지금은 이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미세먼지에 저항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는 것이 관광객들에게 어필할 힘이 더 커진 시대가 됐다. 
하동군 명덕마을 주민들은 마을이주를 목표로 내걸고 하동화력발전소를 상대로 끈질기게 싸워왔다. 그 결과 최근 드디어 하동군수가 주민들을 찾아와 이주대책을 찾아보자는 언급을 처음으로 입에 올렸다고 한다. 이번 주말 금성면사무소에서 열리는 대책회의는 하동화력발전소로 인해 피해를 입는 하동군을 환경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관련부처 회의라고 한다. 제윤경 의원이 관계부처에 닦달을 해서 열리는 회의라고 한다. 그럼 하동 못지않은 피해를 당하고 있는 남해군도 특별관리지역으로 포함될 수 있을 것인가? 이 문제를 챙기는 행정기능이 남해군에 있기나 한가?
이어 이날 오후 5시부터는 삼천포화력발전소의 저감장치가 있는 1~2호기를 세울 것인지 아니면 내년 6월에나 저감장치공사가 완료되는 5~6호기를 세울 것인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묻는 회의라고 한다. 그럼 여기에 남해군민의 의견은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 누가 그 역할을 담당할 것인가? 본지는 우리군에도 시급히 대기환경관리전담부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거듭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