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어민을 비롯해 경남 통영시, 거제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고성군 어민 1,000여 명이 지난 2일 오전 10시부터 한낮의 최고온도가 35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에도 아랑곳없이 남해군 유배문학관 광장에서 통영 욕지도 해상풍력발전시설 설치 반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했다.

경남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소속 어민들을 중심으로 펼쳐진 이날 생존권 투쟁 결의대회는 통영 욕지도 해상풍력발전이 경남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국민들의 신선한 생선을 먹을 수 있는 권리마저 박탈당하는 상황에 처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알리고 사업의 원천 무효 강조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통영ㆍ거제 등 타 시군의 어민대표들과 함께 욕지도 해상풍력발전시설 반대 대책위원회 김충선 위원장과 남해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 이성민 위원장을 비롯한 군내 어민 대표들과, 박종길 남해군의회 의장과 류경완 경남도의회의원, 남해군의회 의원,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 등 기관단체장과 관련 인사들이 함께 참석해 투쟁 의지를 드높였다.

이날 집회에서 참가 어민들은 “생태계 교란하고 바다 파괴하는 해상풍력발전 결사 반대!” “어민 단결! 투쟁!으로 우리바다 사수하자” “황금어장 지켜내고 자손만대 물려주자!” 등 문구를 새긴 현수막과 손 피켓을 들고 바다 생태계 파괴하는 통영 욕지도 해상풍력 발전소 허가에 대한 반대 의사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이성민 남해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어장을 망쳐 결국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은 무너진다"며 통영 욕지도 해상풍력발전소가 생길 경우 “전파방해로 바다 위에서는 무선교신도 안돼 사고가 나면 가족 등이 죽는 줄도 모르게 된다”고도 비판했다.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은 "정부는 제도적 허점과 미흡한 행정절차 속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개발 명분을 내세우고 이에 동조한 지자체는 공익성이 상실된 해상풍력발전을 꾀하고 있다"며 "육상에서도 쫓겨난 풍력발전을 바다에서도 쫓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집회를 마친 어민들은 남해읍 일원에서 가두행진을 벌이며 "연안어업 죽이고 삶의 터전 빼앗는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을 철회하라"고 외쳤다.

한편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욕지도와 통영 소초풍력단지 등 2곳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16개소가 계획 중이거나 추진에 들어갔다. 경남 1호로 조성 중인 욕지도 해상풍력단지는 민간사업자가 욕지도 서쪽으로 8.5㎞ 떨어진 해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 2022년까지 100㎿ 이상의 전력 생산단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1만2000MW의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해상풍력발전단지 내 통항 금지로 인해 여의도(2.9㎢)의 약 1000배 면적에 해당하는 조업구역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욕지도 해상풍력발전사업은 이곳에 사업 타당성 조사를 위한 계류식 해상기상탑을 설치하려고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신청했고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기사업 허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