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늘값 하락에 대해 마늘농가 등 농업인과 농협, 군행정과 정부가 각각 조금씩 다른 기준으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군내 농업인들은 마늘 등 농산물 소득의 손실분에 대한 농협과 행정의 발빠른 대처와 실행을 촉구하고 있다. 대정부 대응과 관련해 농업인 단체들은 오늘 19일 농협과 함께 상경 투쟁을 벌이기로 하고 마늘의 정부수매 물량 확대와 농가 소득 보전 방안 마련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마늘값 보전과 관련해 군내에서는 새남해농협을 비롯한 군내 농협장이 지난 15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농협의 계약재배 마늘값을 1등급 기준 1kg당 전국에서 가장 높은 3500원으로 최종 결정했다. 현재 마늘 시세가 높아야 2300원~2700원 수준인 것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마늘값 급락에 따른 마늘농가의 소득 손실과 어려움을 보완하고 안정적인 마늘생산 여건 마련, 남해군의 마늘재배면적 유지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류성식 새남해농협장은 “어렵게 마늘농사를 짓는 농민들에게 올해처럼 급격한 가격 하락은 치명적이다”며 “농가소득 보전 방안을 찾아 마늘 재배의 포기 농가 수를 줄이고 농민들이 희망을 갖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 데 농협이 할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농협의 결정에 대해 남해군마늘대책위 등 농업인들은 “농협이 마늘계약재배 가격을 3500원으로 결정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농협이 어려운 조건으로 경영위험이 있음에도 농민들의 암울한 현실을 외면하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고맙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늘 계약재배 농가 수가 많지는 않지만 농협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적자손실을 감수하면서도 농업인들과 고통을 나누려는 농협의 대처에 박수를 보낸다는 말이다. 

삼동면이장단, ‘마늘값 최소가격 보장제’ 조례개정 건의 
농업인들, 군행정과 군의회에 유효하고 신속한 실행 촉구

하지만 비계약재배 마늘농가의 손실 보전 문제와, 농민을 조합원으로 둔 농협의 손실분에 대한 재정 보전 방안 마련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농업인과 농협은 이런 동일한 과제의 해결을 위해 오늘 19일 대정부 상경 투쟁을 함께 전개하면서 마늘값 급락의 근본 대책을 정부에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남해군마늘대책위 등 농업인은 눈앞의 마늘값 폭락에 대처하는 군행정의 미지근한 대응에 불만을 품고 있는 분위기다. 마늘값 보전의 일환으로 군행정과 군의회는 ‘마늘값 최소가격 보장제’ 조례(이하 조례) 제정을 통해 마늘농가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한다는 방향을 정했지만 당장 눈앞의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농업인들의 입장에서는 실효성 있는 손실보전 비용의 조속한 집행을 요구하고 있다. 
농업인들은 기존 농사비용 변제와 올해 가을 마늘파종의 계속 여부 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려한다. 
이러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삼동면이장단은 지난 15일 임태식 군의원을 이장단회의에 초청해 ‘남해군 마늘명품화기금 운용 조례 개정에 관한 건의서’를 건네고 농업인들의 마늘가격 손실 보전을 담은 조례 개정을 빨리 실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삼동면이장단은 건의문에서 “남해군 마늘명품화기금운용 조례가 있고 그 내용 중 제1조 목적에서 마늘재배농업인의 지속적이고 안정된 소득보장을 위한 부분이 명시돼 있다”며 “벼랑 끝에 선 농촌과 농업의 운명을 살릴 수만 있다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것이 지금의 시점이다. 군의원들의 관심으로 마늘소득을 보전하고 올가을 마늘파종면적의 급감을 막을 수 있는 방향으로 조례가 개정되었으면 한다. 이것이 남해농업이 몰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남해군마늘대책위 소속 농업인들도 “(조례 개정을) 조속하게 실행할 것을 군에 요구했는데도 추진일정이나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실행을 하지 않고 있어 몹시 안타깝다”며 “농업인들은 당장 생계와 지속적인 농사비용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번 주 안에라도 조례 개정에 착수해야 한다. 더 늦어질 경우 농업인들은 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시급성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