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실(남해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정순실(남해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아름다운 보물섬 남해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추억과 설렘을 주고 있지만, 달갑지 않은 미세먼지, 졸음운전, 안전운전, 방어운전 부족 등으로 어느 때보다 교통사고가 높은 실정이다.
보물섬 남해에 운전 부주의로 오토바이 운전자 사망, 중앙선 침범으로 동승자 사망, 일몰시간 노인 보행자 사망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하여 피해자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을 안타깝게하였다.
교통사고가 집중되고 있는 농번기를 맞아, 보행자, 오토바이,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안전운전을 거듭 당부합니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일몰․일출 전후 집중되고 있으니 모든 차량 운전자는 반드시 안전운전을 하여야 합니다. 보행자는 일몰 후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고 외출할 때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이나 야광모자 등을 착용하고 무단횡단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륜차 및 원동기를 운행하는 운전자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일몰 전후 운행을 자제하고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전모 착용과 야광 스티커 부착,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착용하고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방어운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농기계 안전사고의 경우 음주로 인해 발생 빈도가 높아 음주행위를 자제하고, 일몰 이후 운행 시 차량 운전자가 쉽게 농기계를 식별할 수 있도록 반사판이나 경광등을 부착 및 이물질을 제거하고 가급적 일몰․일출 전후 운행을 자제하도록 합시다.
보물섬 남해는 도로공사 구간이 많고 주·야간 불문 도로상에 보행자, 이륜차, 농기계 운행이 잦아 차량 운전자들의 특별한 관심과 주의, 안전운전과 방어운전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오후 시간대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차량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 시키거나 안전한 장소에 차량을 이동시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운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차량 운전자에게 호소합니다. 주·야간 보행자·이륜차·농기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음주운전과 과속운전 금지, 전방 주시와 방어 운전에도 관심을 가지는 등 안전운전을 생활화 하도록 합시다.
남해경찰서에서는 졸음운전과 전방 주시 소홀 등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중앙선 침범, 신호위반 등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단속하고 교통시설물도 보완 하겠습니다.
모든 운전자들이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법규를 준수하여 교통사고가 없는 안전한 보물섬 남해를 만들어 갑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