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남해군이 추구하고 있는 남해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이하 남해IGCC) 유치 정책을 폐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남해IGCC 건설촉구 군민모임이 만들어져 허가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에 남해IGCC 건설허가를 내어주기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제기된 첫 반대의견 공론화 시도여서 더욱 관심을 모은다.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6일 남해군청 브리핑 룸에서 이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동대책위원장인 박웅두 정의당 농민국장과 김순희 정의당 경남도당 사무처장, 권창훈 남해하동지역위원장을 비롯한 남해하동지역 당원들이 함께 참석했다. 

정의당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그렇잖아도 임계점에 다다른 광양만권의 환경부하를 감안할 때 또 하나의 석탄계 화력발전소인 남해IGCC를 유치하자는 것은 우리의 삶터를 스스로 파괴시키자는 말과 같고 남해가 청정한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훼손당해 농어민과 음식숙박업주의 경제활동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이며 이로 인해 오는 사람보다 떠나는 사람이 더 많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해IGCC 유치가 득보다는 실이 훨씬 클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날 정의당 대책위는 “장충남 남해군수에게 IGCC를 유치하려는 정책을 즉각 전면적으로 폐기처분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만약 이에 대한 장충남 군수의 답변이 시원찮을 경우 우리는 IGCC 건설을 반대하는 남해군민들과 연대하여 반대의견을 조직해내서 더욱 강경한 정책전환 촉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권창훈 위원장은 “선진국처럼 석탄계 에너지원은 더 이상 정부가 지원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관련법 개정이 예고되고 있다”면서 “IGCC는 이미 정부로부터 사망선고를 받은 거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박응두 위원장은 그 대안으로 “남해의 실정에 맞는 에너지자립정책을 생각해볼 수 있다”면서 “재생에너지 개발선진국에선 대규모가 아닌 소규모인 마을형 또는 농가형태양광, 블레이드가 작은 풍력발전기 중심으로 에너지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사례를 들 수 있다. 남해군도 그러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의당은 지난 4월 여수·광양국가산단 입주 업체들이 환경규제와 관리행정의 허술함을 악용해 배출가스 측정값을 조작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5월 8일 긴급히 광양만권 환경오염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의당은 “남해군이 IGCC 건설을 계속 추구하게 되면 광양만권 오염유발 기업에 대해 환경개선을 촉구해야 할 남해군민의 입장이 매우 궁색해지게 된다”는 지적도 했다. 이는 정의당이 왜 이 시기에 남해IGCC 유치 정책 폐기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려고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남해군의회가 남해IGCC 건설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정부와 요로에 전달하고 군민모임이 전 군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마당에 오히려 이 정책을 폐기하기를 촉구하고 나선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대책위원회에 대한 군민들의 여론이 어떻게 형성될지 관심을 모은다. 또한 그 여론의 향배가 장충남 군수의 정책기조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가 군민의 관심이 집중될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