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남해군은 인근의 하동화력발전소(남부발전) 8기, 삼천포화력발전소(남동발전) 6기, 여수화력발전소(남동발전) 2기, 호남화력발전소(동서발전) 2기를 합쳐 총 18기의 화력발전소 굴뚝에 둘러싸여 있다. 현재 가동되고 있는 전국의 60기 화력발전소 굴뚝 중에 18기(30%)가 우리 남해군을 둘러싼 해안에 몰려 있는 것이니 이는 우리 남해군이 처한 환경적 상황을 객관적인 위치에 서서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된다. 이들 발전소들이 연간 태워대는 석탄의 량은 3천만 톤에 이른다. 

물론 사용연한이 다한 삼천포화력 1,2호기는 올 연말 영구 폐쇄될 예정이고, 호남화력 1,2호기도 2021년 1월 말에 폐쇄될 예정이다. 2년 안에 총 4기의 화력발전소 굴뚝이 가동을 멈추게 되는 것이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폐쇄될 이 4기의 발전용량을 합치면 2120Mw/h이다. 그러면 석탄의 사용량도 그만큼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어야 하는데 고성군에 발전용량 2000Mw/h 규모의 하이화력발전소가 또 지어지고 있으니 남해의 해안에서 태워지는 석탄의 총량은 줄어들지 않는다. 

우리 남해군민은 여기에다 여수국가산단과 광양국가산단에 둘러싸여 있다. 최근 두 산단의 6개 기업(LG화학, 한화케미칼, 에쓰엔엔씨, 대한시멘트, 남해환경, 쌍우아스콘)의 배출가스농도 조작행위가 밝혀져 우리를 분노케 했다. 여기에 GS칼텍스, 금호석유화학, 롯데케미칼도 조작행위를 일삼아 왔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우리는 최악의 대기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포스코광양제철소는 지난 31년 동안 5기의 고로를 점검할 때마다 어떤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지 한 번도 검증받은 바 없는 가스를 배출해왔고, 매일 800여대의 수분함유 제철슬래그를 외부로 내보내면서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아왔다. 광양만권녹색연합이라는 환경단체는 수재슬래그 이송트럭에서 도로에 흘러내린 수분에 함유된 유리성분은 사람의 폐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환경·보건당국이 함께 이를 규명해줘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지난 30년 넘게 지속돼온 이러한 광양만권의 대기환경이 우리 군민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 번도 조사를 해본 적이 없다. 국가의 관심이 경제발전에만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지난 30년 동안 희생당하고 있는 광양만권 지역민의 건강과 생존권에 대해서도 챙겨주어야 한다. 

최근 우리 남해군민과 하동군민의 기대수명이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조사된 바 있다. 그럼에도 남해군 행정은 이 데이터와 광양만권의 환경오염 현실이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 것인지 따져보는 일을 하지 않고 있다. 광양만권 임해공업단지와 18기의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데도 행정부서에 전담팀 하나 만들지 않았다. 이젠 군수가 직접 이 일을 챙겨볼 수 있는 행정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지난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우리나라 60기의 석탄화력발전소 굴뚝이 있는 11개 지방자치단체 중 7개의 자치단체가 참여한 ‘화력발전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가 구성됐다. 윤상기 하동군수와 백두현 고성군수도 여기에 참여했다. 그동안 정부에 아무런 의견을 제시하지 못했던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이었던 것에 비하면 획기적인 변화다.

특히 60기의 발전소 굴뚝 중에 30기가 몰려 있는 충청남도(태안, 당진, 보령)의 경우 자치조례로 오는 2023년부터 2026년까지 배출허용기준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발전소들은 차라리 발전소 가동을 포기하는 편이 더 낫겠다는 불맨 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이런 충남도와 달리 경남도와 전남도는 아직 이렇다고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충남도의 에너지환경 행정이 경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리 없을 것이다. 그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결국 가장 피해를 많이 당하고 있는 우리 남해군민일 수밖에 없다. 남해군행정도 군민도 하루 빨리 잠에서 깨어나야 한다. 우리의 건강권과 생존권은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