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IGCC발전소 건설을 촉구하는 군내 민간 경제ㆍ사회단체들의 의지가 모아졌다.   
인구 감소와 지역경제 침체 등 총체적 지방소멸 위험의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남해군 경제ㆍ사회단체들이 중심이 돼 ‘남해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 모임’을 결성했다.  
‘남해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 모임’(이하 군민모임)은 지난 15일 오후 7시 제2차 남해경제단체 간담회 결과, 남해IGCC발전소 건설이 남해를 다시 회생시킬 마중물이 된다는 데 공감하고 군내 20개 경제ㆍ사회 단체를 중심으로 군민 모임을 발족했다.  

이날 신차철 남해군상공협의회장, 이정만 IGCC추진위원장, 송정욱 남해군종합건설업협회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추대됐으며 김재명 초원상사 대표와 김정화 남해군상공협의회 사무국장, 박세웅 남해JC회장, 임태석 건설노조남해군지회장 4명이 사무국을 맡게 됐다. 
모임의 명칭은 이날 논의를 통해 ‘남해IGCC 건설 촉구를 위한 군민모임’으로 정했다. 
이날 선출된 신차철ㆍ이정만ㆍ송정욱 세 공동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회의에서 군민모임은 ▲군내 타 분야 단체들의 참여 확대 ▲성명서 발표 ▲서명받기 활동 ▲언론 홍보 ▲관련 정부기관 방문 등 주요 사업 일정을 논의했다.

또한 군민모임은 남해IGCC 건설촉구 성명서를 채택할 예정인 군의회와도 접촉해 남해IGCC발전소 건립에 대한 군민 의지를 결집시켜 나갈 계획이다.
군민모임은 그동안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ㆍ투자기업과 경남ㆍ남해군 간 투자협약 체결, 남해IGCC 개발사업 타당성 검토용역 완료(‘18. 8월) 등 사전 작업의 진행에도 불구하고 남해IGCC발전소 건설사업이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못하고 지연돼 온 데 따른 군민 촉구를 위해 결성됐다.   
여기에 더해 올해 말부터 정부가 ‘탈석탄’ 기조를 반영할 가능성이 높은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추진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어 석탄을 주원료로 하는 남해IGCC발전소 사업이 제외될 가능성도 있다는 인식이 반영됐다.  
이에 따라 군민모임은 오는 6월말까지 군민 의지 결집을 위한 활동과 함께 IGCC건설을 바라는 군민들의 뜻을 산자부와 국회에 알리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다. 
남해IGCC발전소 건설 촉구를 위한 민간 경제ㆍ사회단체는 앞서 지난 8일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1차 모임을 갖고 남해IGCC사업의 추진 경위와 진행상황 등 정보를 상호 공유했다.  
1차 모임에서 남해IGCC발전 사업을 추진 중인 포스코 등 참여기업 관계자는 "그동안 IGCC 발전사업 승인을 위해 국회나 산자부 등을 상대로 계속 노력했으나 정부의 ‘탈석탄’ 기조로 사업 추진이 여러 가지 한계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상태라며 IGCC발전소 건립을 바라는 군민들의 바람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남해IGCC사업추진 현황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군 관계자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기한이 올해 12월로 끝나는 데다 9차에서 배제될 가능성도 있다”며 군은 발전사업허가 취득을 위해 올해 상반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