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천금(一刻千金)
일각천금(一刻千金)
  • 남해신문
  • 승인 2019.04.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 개의 금덩어리 만한 가치가 있다”
[아무리 짧은 시간도 천금과 같이 매우 소중함을 일컫는 뜻]

시간이 귀하다고 서양 격언(格言)은 바로 돈이라고 했지만, 더 짧은 시간(일각一刻)인데도 천금과 같다. 즉,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고사이다.
일각은 15분 동안을 가리키는 단위로 아주 짧은 시간이라는 뜻이며, 천금의 숫자는 물론 많거나 귀중한 것을 나타낸다.
이렇게 값나가는 시간이 흐르는 물과 같이 빨리 지난다고 하여 ‘광음사서수(光陰似似逝水)’라고 표현하며, 더 빠르게 문틈으로 보이는 망아지가 스치듯이 세월이 지난다는‘백구과극(白駒過隙)이 있다.
‘일각천금’은 중국 송(宋)나라 명문장가(名文章家) 소동파(蘇東坡;소식蘇軾)의 춘야행(春夜行)의 한 구절인 봄날 밤의 한때는, 천금의 가치가 있다는 데서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춘소일각치천금 (春宵一刻値千金)’
봄날 달밤의 한때는 천금의 값어치가 있고 
‘화유청향월유음 (花有淸香月有陰)’ 꽃에는 맑은 향기가 있고 달은 흐려져
‘가관누대성적적 (歌管樓臺聲寂寂)’ 
노래하고 피리 불던 누대도 소리가 없어 적적하니
‘추천원락야침침 (鞦韆園落夜沈沈)’ 
그네만 걸려 있는 안뜰에는 밤만 깊어 간다.

이 시는 봄날 밤의 애상적(哀想的)인 정서를 담고 있다. 
봄밤의 한 시각 가치가 천금이라고 한 것은, 맑은 향기를 내 뿜는 꽃과 달빛이 어우러지는 시간이 너무도 아름다움에 비해 짧다고 한 것으로, 봄 경치에 대한 찬사를 나타내며, 이런 정경(情景) 속에서 울리는 노래와 음악 소리는 안마당의 고요한 봄과 밤의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게 하고 있어 애틋하게 느끼게 한다.
시에서 ’일각천금‘은 유유자적(悠悠自適)하며 즐기는 한가롭고 느긋한 시간을 의미한다. 즉, 봄밤의 이 분위기 자체는 천금을 주어도 못 살 만큼 아름답고 값어치가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이 후대에 오면서 특히 서양의 시 관념이 현대인들에게 주입되면서 ’시간을 아껴라‘ ’시간은 돈이다 Time is money(벤저민 프랭클린)‘라는 개념으로 변하였다.
현대의 시테크(時-Tech:시간을효율적으로관리) 개념에 더 적절한 표현으로, 주자(朱子:주희朱熹)의 권학문(勸學文)에 나오는 ’일촌광음불가경(一寸光陰不可輕)‘은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며, 시간을 아껴 유용하게 쓸 것을 강조하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탁월한 문장가 중 한 사람으로 불리는 소동파(소식) 그의 가문은 부유한 지식인 집안으로 명망이 높았다. 
소동파는 송나라 최고의 시인이며, 문장에 있어서도 구양수(歐陽脩), 왕안석(王安石), 소순蘇洵(부친), 소철蘇轍(동생), 등과 함께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사람으로 평가된다. 
폭넓은 재능으로 시문서화(詩文書畵)에 훌륭한 작품을 남겼으며, 그의 시는 철학적 요소가 짙었고, 새로운 시경(詩境)을 개척하였다.
대표작인 적벽부(赤壁賦:양즈강揚子江적벽에서뱃놀이를소재로만든시)는 불후의 명작으로 널리 애창되고 있다.
뜻은 전혀 다르지만 비슷한 문구로, 힘들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