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공공기관 이전과 남해초교 안전진단 E등급 결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폐합 방안에 관한 주민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28일(목) 오전 10시 남해평생학습관 1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주 신문이 3.1절 휴일 때문에 하루 앞당겨 발행하기 때문에 공청회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는지 그 결과는 다음 주 신문에 전할 수밖에 없다. 독자들의 양해를 바란다. 
남해군이 이렇게 신속하게 현안에 관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한 노력에 대해 칭찬을 보낸다. 사실 우리의 인식 속에 성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교육과 학교에 대해 교육 외적인 요인을 가지고 입을 대기란 쉽지 않다. 자칫하다가는 학부모와 동문들로부터 몰지각한 사람으로 몰리기 십상인 까닭이다.

그런데 남해군, 남해경찰서, 남해교육지원청, 남해문화예술회관, 남해청소년수련관 등 공공기관의 신축 필요성이 동시기에 대두됐고 남해초등학교 교사의 안전도가 E등급 판정을 받음에 따라 두 가지 문제를 융합해서 풀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사실 군청사 신축문제에 뚜렷한 해결책이 찾아지지 않았던 데에는 기존의 남해읍 도시기능을 함부로 바꿀 수 없는 어려움 때문이었다. 도심상권의 문제는 장사가 잘 되냐 안 되냐의 표면적인 면도 있지만 그 밑바닥에는 지가와 건물의 가치하락에 대한 걱정이 더 깊이 깔려 있다.

이는 물론 4만4천명이 넘는 전체 군민 수에 비하면 일부분인 기존 지주와 건물주, 점포주들의 기득권적인 요구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요구를 완전히 배제해버릴 수는 없다. 남해읍 도심상권이 전체 군민들의 생활상에 필요한 재화를 가까이서 공급해주는 역할도 크기 때문이다. 또한 노무현 정권이 수도를 이전하려 했을 때 헌법재판부가 관습법을 들어 헌법불합치 판결을 내린 것과 같이 군청 이전은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야 하는 차원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관점 중의 하나다. 우리가 흔히 입에 올리는 말 중에 군수가 남해읍 도심상권의 요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면 다음 선거는 없다는 논리에는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를 다 녹여낸 압축적 표현이다. 따라서 군청사 신축문제는 이러한 이유들을 다 포용할 수 있는 대안이었어야 했던 것이다. 

남해초교의 안전진단 결과가 E등급으로 판정돼 교사를 신축해야 되는 상황이 전개된 것은 이러한 군청사 신축이 포용해야 할 모든 이유들을 일거에 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우리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어차피 학교건물을 새로 지어야 한다면 이 기회에 학령인구가 급감한 미래시대를 대비해 남해초교와 해양초교를 통합하자는 안을 비로소 학부모와 동문들의 큰 반발을 의식하지 않고 입에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28일 주민공청회에서 학부모와 동문들이 어떤 의견을 내놓을지 무지 궁금하지만 만약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지 않는 대안이 제시된다면 그 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주면 좋겠다. 공공기관과 남해초교의 동시 신축 필요성이 미래 도시로서의 남해읍의 기능을 완전히 새롭게 재편해 낼 수 있다면 우리 군민 모두가 함께 행복해지는 방향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만약, 남해중학교와 남해여중이 여중자리에 통합해 가고 남해초교와 해양초교가 통합해 남해대학 앞 쪽으로 이전해가고, 해양초교 자리와 인근 부지를 합쳐 남해경찰서와 남해교육지원청이 가고, 남해초교 자리에 남해군청을 새로 짓는 방안이 제시된다면 이는 어떤가? 남해초교와 해양초교를, 남해중과 남해여중을 통합한다는 전제를 깔기만 한다면 다양한 대안이 나올 수 있다. 지금이 바로 남해읍 도시기능을 전면 재편할 수 있는 말 그대로 ‘골든타임’이다.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모두가 지혜와 마음을 모아야 할 때다. 진정 그럴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