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초등학교 본관 건물 안전진단 결과가 E등급으로 판명돼 당장 허물고 새로 지어야 하는 실정임이 확인됐다. 이 일이 남해군청사, 남해경찰서, 남해교육지원청 등 가까운 시일 안에 청사를 새로 지어야 하는 공공기관 이전신축 방향 논의에 물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군은 지난 26일 ‘공공기관 이전과 남해초 안전진단 E등급 결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폐합 관련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계획’을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다. 
주무관인 문화청소년과 정춘엽 과장 명의로 주민공청회 개최를 위해 각급 기관에 보낸 공문을 보면 28일(목요일) 오전 10시부터 남해평생학습관 1층 다목적홀에서 남해초와 해양초의 교직원, 총동창회,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의 임원들과 남해교육지원청 담당관, 군의 청사건립과 도시계획 담당과장, 군민소통위원회의 자치교육분과 위원, 남해읍의 읍장, 이장단 임원, 체육회장을 초청해 ‘공공기관 이전신축과 남해초 안전진단 결과에 따른 남해초와 해양초 통폐합 관련 주민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돼 있다.
공문 작성일이 불과 공청회 예정일의 이틀 전인 것으로 보아 이 공청회는 남해초교 E등급 이슈를 타고 성사가 급진전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본지뿐만 아니라 지역언론사들은 남해초교 본관을 당장 새로 지어야 할 정도로 안전도가 심각한 상황이라면 이 문제와 공공기관 이전문제를 융합해서 풀어야 한다는 논지를 폈다. 특히 남해시대신문은 특집 좌담회를 마련해 이에 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했다. 

남해군은 이러한 여론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해초와 해양초의 통합이전이 교육환경보호를 위해 제한하고 있는 특정업종의 영업상의 제약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의견과 남해초 운동장 밑을 주차장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도 읍 지역의 특성상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청회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는 이유는 공공기관 이전신축 문제의 핵인 군청사의 새로운 입지가 남해초교가 될 가능성 때문이다. 남해군은 이미 청사 이전 6가지 대안 중에 한 가지로 남해초교를 제시했지만 동문회 등 학교 측의 동의를 받아내기 힘들 것으로 보고 주요하게 고려하지 않았었다. 공교육의 핵심인 학교만큼은 하나의 성역으로 여겨온 전통적 사회적 인식이 굳건한 탓에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학교를 통폐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남해초교의 안전진단 결과가 E등급으로 판명되고 학생 수가 급감할 몇 년 후의 상이 겹쳐지면서 남해초교의 이전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대상에 올릴 수 있는 계기가 제공된 것이다.    

이날 공청회에서 논의될 의제의 최고 관심사항은 남해초와 해양초의 통합방안에 대해 두 학교 주체들이 동의할 수 있느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두 학교 주체들이 두 학교의 통합방안에 동의하게 된다면 군청사 이전 등 공공기관 이전신축 문제는 하나의 방향을 형성해 급물살을 타게 것으로 예측된다.  
남해초교와 해양초의 통폐합 안은 제3의 장소인 남해대학 앞쪽에 하나의 초등학교를 새로 짓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이곳이 교육타운으로 정립되고 기존의 학교 터에는 공공기관들이 이전해 가는 방안인 것이다. 남해초교가 군청사 새 입지 후보 1순위로 부상될 경우 남해읍은 100년 만에 전면적으로 재편되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군민의 이목이 28일 공청회에 집중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