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 고현면)는 17개 시·도 교원단체총연합회(협의회장 박현동 대구교총 회장)와 공동으로 지난 9일 오전 10시30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2019년 대한민국 교육계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선생님께 존경을! 학교에 신뢰를! 학생에 사랑을! 기본으로 돌아가 활력 넘치는 학교, School Renewal 만들어 갑시다’를 슬로건으로 열린 신년교례회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해 교육계, 정치·사회 각계 인사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신년교례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축사를 통해 교육에 대한 애정과 지원 의지를 밝혀 의미를 더했다. 문 대통령은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교육이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들었고, 인재강국이 된 것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에 교육계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라며 “새해를 맞아 교육자 여러분께, 학부모의 한사람으로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등 국가의 책임을 다하면서, 학교와 지방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교육자치도 활성화해 국민이 신뢰하는 교육을 만들겠다”며 “교육자들이 대한민국의 희망사다리”라며 행복과 건강을 기원했다.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교육 3주체의 행복과 협력’을 당부한 문재인 대통령과 뜻을 같이 했다. 하 회장은 “2019년 교육계 신년교례회 슬로건은 기본으로 돌아가 다시 학교를 살리자는 취지에서 ‘스쿨 리뉴얼(school renewal)’로 정했다”면서 “선생님의 열정과 열의를 되살리고, 학생에게 희망과 꿈을 주며, 학부모가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학교를 다시 만들어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이어 하 회장은 교육을 되살리는데 다시 한 번 힘을 모으자고 역설했다. 하 회장은 “과거 우리는 인재양성이라는 공통 목표를 향해 한 방향으로 노력했고, 이런 협력적 노력을 통해 세계적으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한민국과 교육 발전을 이뤄냈다”면서 “학교가 제 자리를 잡아야 공교육이 살 수 있는 만큼 교육계, 지역사회와 학부모, 정부와 정치권 등 각계각층이 합심해 학교 살리기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북한 교원단체인 조선교육문화직업동맹 중앙위원회(이하 교직동)에서도 축하 메시지를 보내왔다. 교직동은 “올해를 북남관계 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는 해로 빛내기 위한 귀 연합회의 통일교육 활동에서 커다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교원 대표는 “갈수록 교육의 가치관이 혼돈돼 무엇이 좋은 교육인지 가늠하기조차 어려운 현실에서도 교육의 길은 외길로 남아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대표는 “아이들이 배려와 양보의 미덕을 알고, 자신의 관심과 소질을 찾아 이에 매진하고 성취의 기쁨을 아는 인격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은 학교만의 과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회복하기 위한 공동의 과제라는 점을 인식하면서, 함께 노력해나겠다”고 다짐했다.
학생 대표는 “우리 학생들의 많은 꿈들이 영글 수 있도록 크고 작은 관심들을 계속 보내달라”면서 “바라건대 높은 사교육비 부담과 학벌 위주 가치관으로 인한 학생들의 고단함을 같이 아파해주시고,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좋은 교육제도를 만들어 주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음악교사합창단(단장 주광식 휘문중 교장)의 축하공연과 교육 및 정치·사회 각계 대표들의 신년 덕담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