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에 걸릴 가능성 적은 남쪽에 정문개념 없는 지하 2층, 지상 7층 건물 구상

1층 300~500석 군민홀, 3층에서 의회와 연결통로, 기존부지는 광장형 공원 조성

 

본지는 신년기획특집으로 군 청사 신축문제를 긴급 진단해보기로 했다. 지난주에는 남해군이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 공모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장충남 군수의 임기 안에 새 청사를 준공하려는 기본계획안을 생각하고 있으며, 청사 신축문제를 군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담당부서는 어떤 문제들에 집중해 자료를 만들었는지 살펴봤다. 여기서 알 수 있었던 것은 청사 신축문제를 수렴해 들어가는 군의 접근방법이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점이다. 이전에는 여러 가지 선택지를 놓고 군민의견을 수렴하는 다소 막연한 방법이었다면 이번에는 군 담당부서가 여러 가지 선택지 중에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하는 한 가지 안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군 재무과는 군 청사를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보다는 현 청사를 둘러싸고 있는 주거지 블록 전역을 사들여 새 청사를 최대한 남쪽으로 붙여 짓는 방법이 기존 도심의 상권을 보호하고 군민들의 편의도 도모하며 공사기간이나 비용면에서도 가장 유리하다는 결론을 도출해낸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과정 속에서 왜 그러한 판단을 내렸는지 그 검토과정의 준거들을 그대로 군민들에게 설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호에는 군정의 그런 구상에 입각해 가상의 새 청사 모습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군 청사 신축 구상도)

 

여러 가지 선택지 제시 않고 한 가지 안으로 간추려 설명하고 의견수렴

16일부터 22일까지 일정 읍면순방 군민과의 대화 자리서 영상으로 제시

 

군민과의 대화 일정은

군은 올해 연두 읍면순방 군민과의 대화 일정을 짰다. 16일(수) 오전 창선, 오후 삼동/ 17일(목) 오전 고현, 오후 서면/ 18일(금) 오전 이동, 오후 남면/ 21일(월) 오전 상주, 오후 미조/ 22일(화) 오전 설천, 오후 남해읍 순서다.

배진호 군 행정과장은 “올해 군민과의 대화는 예전과는 확연히 다르게 진행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해마다 반복해온 모범군민시상은 연말에 이미 했으며, 내빈소개를 없애고 좌석배치도 대화형으로 바꿀 것이며, 마을단위 숙원사업 건의사항은 서면으로 수렴할 것이며, 주요군정사안에 집중해 토론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장 군수가 언론브리핑을 통해 밝혔듯이 올해 군민과의 대화에서 가장 큰 이슈로 다뤄질 사안은 군 청사 신축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군 재무과 류인수 담당팀장은 “군 청사 이전문제를 영상으로 설명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 청사 부지를 확장하는 방안은

군은 청사를 외곽으로 이전할 경우 신시가지 형성이 사실상 어렵다고 진단했다. 또한 도심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주민들의 반대를 뛰어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도 하고 있다. 공설운동장이나 남해초교, 유배문학관 부지를 대상지로 삼는다면 너무 많은 비용이 추가되고 관련절차를 밟는 데에도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진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 청사를 둘러싸고 있는 블록 전역을 사들여 새 청사를 짓는 방법을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는 신행정타운을 조성을 포기하고 단독으로 군 청사를 짓는 방안이다. 현 청사를 둘러싸고 있는 블록은 상업지역이 아닌 제2종 주거지역이다. 때문에 고층건물이 없고 상가도 적으며 대부분 오래된 건물이 많아 보상협의가 상대적으로 쉬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비용면에서도 다른 방안에 비해 약 100억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체 면적은 17,600㎡이다.

군 재무과는 대상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매각의향 기초조사도 거친 것으로 확인됐다. 만약 이 방안이 확정된다면 군은 최대한 새 청사를 남쪽으로 밀어서 짓고 전역을 담이 없는 광장형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남해읍성의 성곽을 복원하고 큰 느티나무도 보존하면서 평상시엔 대형버스도 주차가 가능한 관광활성기능을 포함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문화공연단체가 공연을 할 땐 야외공연장으로서의 기능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청사 신축 규모는 연면적 12,000㎡~14,000㎡로 군 청사는 지하 2층 지상 7층, 의회는 지하 2층 지상 3층으로 짓고 군 청사의 3층과 의회의 3층 본회의장을 연결통로로 연결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이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이 제한하고 있는 인구 3만 이상 5만 미만 사이의 기준 면적 범위 안이다.

새 청사 건물은 정문 후문 개념이 아닌 남문 북문 개념을 적용할 것이며 건물의 높이를 7층이나 구상하는 이유는 노인들이 많은 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승강기 시스템을 많이 넣겠다는 것이다. 청사 1층에는 300석~500석 규모의 군민 홀을 넣고, 직장어린이집, 식당도 넣어 문화·복지시설로서의 기능도 갖추겠다는 생각이다.

또한 행정타운을 조성하는 방안이 아니기 때문에 군은 원스톱 민원처리를 담보할 방법으로 세무서나 등기소, 법률구조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은행지점 등 유관기관이 직원을 파견해서 운영되는 복합민원실을 조성한다는 대안도 담고 있다.

연두 읍면순방 군민과의 대화 자리에서 이 같은 군의 기본의견이 설명되면 군민들이 어떤 의견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새 청사 신축 시간표는

군이 짜 놓은 시간표를 보면 2월 안에 군민소통위원회와 경제살리기위원회 의견수렴까지 거쳐서 대상지를 확정하겠다는 방안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행정적 절차는 도시계획시설(공공청사) 결정과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토지)에 대한 의회의 승인이다.

내용적으로 넘어야 할 산은 대상지 토지와 건물 소유자들의 보상협의이다. 보상협의에 드는 시간을 얼마나 단축할 수 있느냐가 실질적인 공사기간을 결정할 것이라는 점이다.

또 한 가지 넘어야 할 산은 문화재가 발굴될 경우 이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군이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서는 문화재가 발굴될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충분히 문화재청과 협의해 지표조사, 시굴조사, 발굴조사에 필요한 절차마다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놓는다면 그만큼 준공은 빨라질 것이다. 예를 들면 전문박물관과 군과 문화재청이 사전에 협약을 맺어놓는다던지 하는 방법을 찾으면 문화재청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군 재무과 담당팀장은 이에 관한 대책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