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이달 31일까지 읍면행정복지센터 및 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에서 ‘2019년 농촌자원분야 시범사업신청을 받는다.

이번 시범사업은 농업인 삶의 질 향상과 소득사업 증대를 위해 농가·마을·작목반을 대상으로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 등 8개 분야에 사업비 514백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은 여성농업인의 과중한 노동 시간을 줄이고, 가사노동 경감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마을당 조리원 인건비 125만원과 부식비 125만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농번기에 25일간 단체중식을 제공하려는 마을로 급식인원이 120명 이상인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농촌어르신 복지생활 실천시범 사업은 1개소에 5천만원으로 농촌노인의 건강·교육프로그램 운영,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보급 및 노인소득활동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지도자의 사업추진 의지가 강하고 주민협의를 거쳐 사업추진 합의가 된 마을로, 사업완료 후 자발적인 활동이 지속 가능한 마을을 우선 선정한다.

 

농촌 치유자원 상품화 시범사업은 농촌치유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1개소에 1억원을 지원한다. 사업대상은 치유자원을 보유한 농촌마을로 치유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시설이 갖춰진 마을,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인력이 갖춰진 마을을 선정한다.

 

농가맛집 육성시범 사업은 지역농산물과 지역문화를 활용한 농가맛집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1개소에 5천만원을 지원한다. 지원조건은 2농가 이상의 공동참여자여야 하며, 향토·전통음식 솜씨와 경험이 있는 자가 선정 기준이다. 또한 사업 입지 예정지는 외식업 허가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은 1개소에 5천만원을 지원하며 농작업 위험요소 분석·개선으로 농작업 재해예방 및 안전한 농작업 환경기 반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농작업 안전장비 선정과 평가에서부터 개발, 보급에 이르기까지 전문가 컨설팅과 함께 추진되며 마을이나 작목반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밖에도 수확용 안전장비(가벼운 손수레) 보급사업은 3개소(개소당 10), 다목적 발효배양기구 보급사업은 22대를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농촌활력과 농촌자원팀(860-3946~8)또는 읍면행정복지센터 산업경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