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경남도당은 지난 5일 오후 공천심사위원회 회의를 열고 5.31지방선거 광역의원 남해군 제1선거구와 제2선거구 공천대상자를 발표했다.

공천결정은 지난 1일 지역주민 700여명을 대상으로 1차 여론조사 실시 후 확정됐다.
공천에는 제1선거구 김영조 현 도의원과 제2선거구 양기홍 현 군의원이 확정됐다.

그러나 이번 공천 결과 및 공천과정에 대해 일부 탈락자들이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어 한나라당 정서가 이번 5.31을 통해 계속 유지가 될 것인지 아니면 위기를 맞게 될 것인지 초유의 관심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지난 1일 제2선거구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희망한 배진성씨가 여론조사경선방식의 부당함을 내세우며 공천을 포기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또한 공천결정에서 탈락한 한 후보자는 “공천결정에 승복은 하겠지만 투명성 없는 결정 이었다”며 "의구심을 버릴 수 없다.  한나라당에 실망이 크다”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공천확정 된 한 후보가 공천결정 며칠 전부터 확정된 것처럼 말해 사전에 무슨 언질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경남도당에 정보공개 신청이라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해 당분간 공천 후유증은 계속 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경남도당에서는 남해지역 공천결과 발표에 앞서 거제와 하동지역 광역의원 공천자 발표가 있었으며, 발표과정에서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등 공천결정에 따른 투명성 문제와 의문점에 대한 강력한 항의가 있었다. 

한나라당 도당이 이처럼 심각한 공천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은 당초 한나라당 중앙당이 천명한 국민참여경선 원칙이 무너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국적인 여론조사 기관에서의 조사결과를 반영했고 또 후보들로부터 서면으로 승복 동의서를 받았기 때문에 후유증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의구심과 투명성에 대한 문제점 제기는 당분간 계속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