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해 할 사람들이 많다. 6.13 지방선거 이후의 근황은

= 농민으로 돌아가 예전과 다름없이 열심히 살고 있다. 저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함을 표한다.

▲남해마늘연구소장으로 갈 것이라는 소문도 있었는데

=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그런 바람을 전하기도 했고, 저도 잠깐 그런 바람을 가지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마늘연구소가 논공행상을 논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장충남 군수님이 현명한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한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농어민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농어민수당 도입을 제일 기치로 내걸었다. 페이스북 계정을 보니 도당 농어민위원장은 중앙당 농어민위원회 당연직 부위원장이 되는 당규에 따라 지난달 23일 이해찬 당 대표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도 여러 가지 농어업 현안에 대해 제안할 기회도 얻었던데.

= 그날 이해찬 대표님과 위성곤 농어민위원장과 함께 장장 3시간 동안 토론을 벌였다. 
여러 도당위원장들 중에 농업인이면서 의정활동도 해봤던 경험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저 뿐이어서 그런지 제게 발언할 기회가 많이 왔다. 
저는 더불어민주당이 농업 농촌 문제에 대해 소홀하게 대하는 게 아니냐는 느낌을 있는 그대로 말씀드렸다. 
쌀값문제, 남북농어업교류문제, 농민수당문제, 반려동물문제, 축사양성화문제, 농어업회의소법제화문제, 대통령직속농특위문제, 로컬푸드문제, 도시농업문제, 협동조합개혁문제, 재생에너지문제, 스마트팜문제, 도시재생 창조마을문제, PLS(농약 허용물질허용관리제도)연기문제, 양곡정책문제, 귀농귀촌문제, 내수면어업문제, 농림부, 해양수산부 혁신문제, 대통령과 당 대표 당정협의문제 등 농어업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자리였다. 
저도 더불어민주당이 농어민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자는 결의를 다졌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특히 농어민수당을 도입하자는 주장에 귀가 쏠렸다. 남해군에서부터 농어민수당을 도입하자고 소매를 걷어붙인 사연에 대해 듣고 싶다. 과연 가능할까?

= 지난달 8일 마늘박물관 2층 세미나실에서 남해농정포럼이 ‘남해에서 농민수당을 말하다’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그날 나는 발제를 맡아 장기적 목표로 농어가 당 매월 40만원(정부 20만원+광역단체 10만원+기초단체 10만원), 연간 480만원의 농어민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는 안을 제시했다. 

농어민수당은 이미 전남 강진군과 해남군이 도입을 결정했다. 뿐만 아니라 전남의 거의 대부분의 지자체가 농민수당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 전북, 충남, 충북지역도 마찬가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농민수당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농민수당은 내년부터 도입이 결정된 아동수당이나 기초노령수당처럼 보편적 복지의 개념이다. 정부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해 도시와 농촌 간의 소득격차를 다소나마 보완해주는 사회보장제도다. 
촛불로 세워진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시행하지 못하면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농어민수당제 도입이 법제화돼야 하지만 농어촌 출신의 국회의원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당장 법제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지방정부가 먼저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는 우회적 접근법이 필요하다.       
우리 남해군의 경우 농어가수가 대략 9700호가 된다. 

당장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는 어려우니 강진군이나 해남군처럼 매월 5만원, 연간 60만원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럴 경우 약 60억 원의 재정이 필요한데, 기초노령연금으로 지급되는 한해 약 500억 원 중 남해군이 부담하는 액수가 100억 원 쯤 되는 상황에 비추어 보면 감당하지 못할 일은 아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를 해남군처럼 지역화폐로 지급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농어민이 아닌 사람들도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농어민수당 신설은 한 마디로 말하면 군수의 의지문제다.      

▲의회의 뒷받침이 필요한 일 아닌가

= 물론이다. 조례가 재정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호응이 중요한데 지역언론이 농민수당 도입문제에 대해 더 많은 기사를 보도해주면 좋겠다. 장충남 군수가 이번 의회 시정연설에서 농민수당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의회가 나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공론화과정을 주도해주면 좋겠다. 그러면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다. 지난달 8일 포럼 토론회에 하복만 의원도 참석해 조례제정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내년 중에는 반드시 조례가 제정될 수 있기를 의회에 당부하고 싶다.  

제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농어민위원장이 되고 나서 김경수 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이 집권한 도내 각 시장 군수들을 만나 농민수당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요청을 했다. 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 소속인 윤상기 하동군수, 조규일 진주시장, 송도근 사천시장에게도 제안을 했다. 특히 장충남 군수와 백두현 고성군수에게는 다른 시도에 앞서 농어민수당제 도입을 선도해야 한다는 제안을 했다. 그렇게 할 때 더불어민주당 자치단체장이 탄생한 의미도 살릴 수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꼭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농업이 근간인

남해군과 고성군이 앞장서면 경남도로 퍼져나갈 수 있고, 광역단체가 모두 농어민수당제를 도입하면 국회도 설득할 수 있다고 본다. 위로부터 안 되면 아래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남해농어업회의소도 정책역량개발 중심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본다. 

▲중앙당 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많은 공을 세운다면 고 박홍수 전 장관처럼 2020년 총선에 비례대표로 발탁돼 농어민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은가? 그런 진로를 꿈꾸지는 않는가?

= 그런 것을 제 입으로 내세우게 되면 누가 저의 진정성을 믿어주겠는가? 농어업분야의 비례대표는 2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공천자를 농어민위원회 위원들의 직선으로 뽑게 돼 있어 발탁이라는 용어는 이미 용도폐기 된지 오래다. 제가 열심히 활동을 한 결과로 그러한 미래가 다가오면 모를까 제 스스로 그에 대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그런 말씀은 고맙게 생각한다. 집권당의 농어업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경남도당의 농어업위원장으로서 농업문제 해결을 위해 본래 제 모습대로 열심히 일하겠다.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