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운전 감수성이란?
안전 운전 감수성이란?
  • 남해신문
  • 승인 2018.11.0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봉기 남해서 경무계장

안전운전 감수성이란 무엇일까? 처음 들어보는 단어라 의아해 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전운전 감수성이라는 것은 차량을 운행함에 있어 도로상에서 나타날 어떤 상황이나 위험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안전운전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방어운전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안전운전 감수성이 뛰어난 사람은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를 진행함에 있어 차량의 소통유무와 상관없이 일단 정지하여 좌우를 살피거나 확인 후 차량을 진행하는 사람이고, 더불어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에서도 적색신호에 정지하여 직진신호를 기다리다 자기신호가 들어와도 바로 출발하지 않고 우측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는 차량이 바쁘다는 이유로 황색신호에 무리하게 진입하여 적색불로 바뀔 때까지도 교차로를 빠져 나가지 못한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출발하는 사람이다. 특히 교차로 상에서 교통사고는 신호위반에 의한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대다수이지만 이런 교통안전 감수성이 풍부한 운전자만이 상대방의 신호위반 행위까지 예측하여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다.
어쩌면 바쁜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이 자기신호 바뀌면 바로 출발하는 것이지 우측차량의 진입여부도 확인하겠냐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사고가 발생한 현장에 가보면 결국은 어느 한운전자가 일반적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상호간 주의를 요하는 장소에서 두 운전자 모두가 기본적 주의의무를 게을리 한 이유로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교통안전운전 감수성이 뛰어난 운전자는 늘 차량이 교차하는 공간에서는 일단 정지하여 좌우를 확인 후 진행하고 심지어 편도1차로상의 급격하게 굽은 도로를 운행하면서 상대 차량의 운전자가 초행길이라 맞은편 도로상에서 중앙선을 넘어올 수도 있다는 인식을 함으로 인하여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대항차로상의 중앙선 침범행위도 도로상의 조그만 여유 공간인 갓길로 피양하는 기지를 발휘하여서라도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이처럼 교통안전감수성이 뛰어난 사람이 도로상의 변수를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운전을 하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는 것이다.      
교통사고 현장을 나가보면 대부분의 사고가 교통신호나 일반적인 기본준칙을 지키게 되면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현장이 많으며 사소한 부주의와 좋지 않은 운전 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를 들여다보고 조사하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경우가 많다.
대한민국 운전자들이 안전운전감수성이 충만하여 차량을 운전함에 있어 명확하고 안정적인 운전으로 타인은 물론 자신을 도로위에서 위험한 상황으로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설령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늘 도로의 상황을 복합적으로 분석하고 예상하고 여유를 가지고 마음을 컨트롤하며 사전에 위험한 상황을 회피하거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지막으로 운전할 때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버리고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며 서로 양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운전은 자기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같이 달리는 차량의 운전자와 길을 건너고자 하는 보행자를 같이 생각해야 하는 것인 만큼 양보하는 자세를 생활화하였으면 한다.
이것이 곧 생명존중에서 시작되는 운전자가 가져야 하는 기본자세이자 마음가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