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를 포함한 경남도 내 버스 파업이 지난 1031일과 111일 새벽까지 줄다리기 협상 끝에 일단 유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완료되지 않는 노조와 사측의 협상 여부에 따라 버스파업은 아직 꺼지지 않은 불씨로 남아 있다.

하지만 경남 버스노조와 사측인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의 협상이 완결된 것은 아니라서 이르면 오늘(2) 노조의 결정에 따라 다시 버스파업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연합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노조와 사측인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 경남도,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이하 경남지노위)는 전날부터 1일 새벽까지 경남지노위에서 노··정 마라톤협상을 벌인 끝에 노조가 경남지노위의 조정안을 수락했다.

조정안은 기본급 기준으로 시내·시외·농어촌 버스 모두 월 13만원을 인상하고 7월부터 소급 적용하는 안이다.

노조는 이러한 조정안을 받아들여 1일로 예고했던 버스 총파업은 일단 유보했다. 노조는 2(오늘) 노조 대의원대회를 열어 수락 여부를 결정하고 파업 철회 여부를 확정한다.

하지만 사측은 이러한 조정안을 거부하고 경남지노위에 중재를 신청했다. 경남지노위는 사측 중재신청을 접수해 15일 이내 중재안을 낼 예정이다.

사측이 이행 강제성이 있는 중재안도 거부하면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다시 중재안을 내게 된다.

노조가 파업을 유보하면서 1일 오전 출근길부터 우려됐던 경남지역 '버스 대란'은 일단 피하게 됐다.

노조는 "경남 운수 근로자들이 경북·전북·전남 등지 동종업체 근로자보다 월 급여가 5060만원 적은 상태로 근무하고 있다"며 전국 최하 수준의 임금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주 52시간제 임금손실 보존분 쟁취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24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 조합원 23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면 1400여대의 시내·시외버스와 농어촌버스가 멈춰 서 버스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됐다.

남해군에서는 파업에 따른 민영 버스 중단에 대응해 전세버스 4대와 공영버스 4대 등 총 8대의 임시버스를 동원해 군내 8개 노선으로 운행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표 참조>

 

왜 파업하나?

이번 버스 파업은 내년 7월부터 시행될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근무일 수가 줄어 임금이 낮아지는 데 대해 노조가 임금인상을 요구하면서 비롯됐다.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10월초부터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인상안을 놓고 협상을 벌여왔던 노조와 사측, 경남도가 지난 103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막바지 절충을 위해 오후 12시 전후까지 팽팽한 긴장속에서 최종 조정위원회를 개최했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 전날인 1030일 노조는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11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협상과정을 보면,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로 단축될 근무 일수(2)만큼의 임금 손실 보전분으로 1인당 279030원의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현재 7만원 정도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쌍방은 합의안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