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창선중학교(교장 박기성) 2학년 학생들은 김정철 창선면장을 만나 배려정책 건의문을 전달했다. 학생들은 지난 3주간 진행된 ‘'배려정책건의문 쓰기 프로젝트'’에서 모둠 토의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여러 차례 상호 점검했다. 이는 학생들이 창선면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실천적인 방법을 체득하고, 지역에 뿌리를 둔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창선중의 교과 활동 중 하나다. 건의문의 내용은 주로 노인과 어린이를 위한 정책으로, 당장 실현되기에 현실적으로 힘든 건의 사항도 있다. 하지만 본 기사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건의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청소년들이 지낼 곳이 부족합니다

안녕하세요? 창선면장님 저는 창선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박ㅇㅇ라고 합니다. 더운 여름에도 저희 남해군을 위해 일해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제가 오늘 이렇게 군수님께 글을 쓰게 된 까닭은 다름이 아니라 건의 드릴 것이 한 가지 있어서입니다.

저희 창선면은 버스도 잘 다니지 않고 학교 앞의 CU를 제외하곤 학생들이 머무를 곳이 많이 없습니다. CU마저도 하교시간이면 아이들이 몰려 자리가 없어 그냥 나가야 하는 경우도 많고 늦게까지 차를 기다려야하거나 축제나 야영준비를 한다고 남아있는 학생들은 5시면 학교 문이 닫혀서 있을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창선에 청소년 쉼터를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청소년 쉼터에 학생들이 쉴 공간도 만들고 친구들과 즐겁게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노래방 이라던지 공부나 모둠활동을 할 수 있는 다목적실을 만들어 학생들이 남는 시간을 유익하게 쓸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런 청소년 쉼터가 생긴다면 첫째, 학생들이 공부할 공간이 생깁니다. 집이 시끄럽고 어수선하다 던지, 집중이 안 된다 던지 하는 이유로 시험기간이나 공부를 할 때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도서관에 갈려면 남해읍이나 삼천포로 가야하는데 남해읍까진 40, 삼천포까진 2,30분가량 버스를 타고 가야합니다. 집이 창선 끝자락에 있는 아이들은 위의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해서 도서관에 가야 합니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고 싶지만 도서관에 가는 것을 포기하는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만약 창선면에 쉼터가 생긴다면 그 쉼터에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뿐만이 아니라 친구들 서로의 집이 너무 멀어서 모이기가 힘들어 제대로 진행되지 않던 모둠활동도 쉼터에서 모여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학생들의 성적도 자연히 향상될 것입니다.

둘째, 여가시간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학생들이 차를 기다리거나 CU에 남아 있을 때는 대부분 휴대폰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쉼터가 생기게 된다면 자습실과 여가시간을 보낼 노래방도 있으니 그곳에서 친구들과 이야길 하거나 같이 놀 수도 있을 것이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공부방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일자리를 조금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쉼터가 생기면 이 쉼터를 관리해주고 아이들을 지켜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직 창선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분들에게 쉼터 관리를 맡기고, 일자리를 제공하면 일자리 문제도 조금씩 해결될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쉼터를 지을 때도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빈 건물이나 장사가 잘 안 되고 있는 건물에 주인의 양해를 구하고 임대를 받아서 쉼터를 건설하게 된다면 건물주는 매달 돈을 지급받을 수 있어 좋을 것이고, 쉼터를 굳이 거금을 들여 땅을 사거나 건물을 살 필요 없이 조금 더 저렴하게 쉼터를 설치 할 수 있어서 좋을 것입니다.

넷째, 창선면의 자랑거리가 생깁니다. 남해군이나 창선면 같은 시골학교에는 아직 이런 시설이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창선면에 청소년 쉼터가 생기면 다른 학교의 귀감도 될 것이고, 전학을 생각하던 타 지역 학생들이 창선면에 더 많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창선면뿐만 아니라 남해군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얼마 전 저희 어머니께서 학부모님들과 함께 다른 학교 답사를 가셨다가 실제로 이런 쉼터를 설치한 학교를 보셨던 적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도 있고, 미니 카페와 소파, 다목적실까지 있어서 학생들이 그곳에서 즐겁게 여가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셨다고 합니다. 노래방도 5평 남짓한 작은 방에 방음 시설을 설치해서 다른 아이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운영 중이였습니다. 이처럼 청소년 쉼터는 충분히 실현 가능성도 있고 설치하게 된다면 여러 가지 이점들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청소년 쉼터를 창선면에 꼭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96

창선중학교 박ㅇㅇ 올림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