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별로 알아본 봄맞이 청소 법칙!The Clean House

집안으로 따스한 햇살이 스며드는 봄이다. 겨우내 집안에 쌓인 묵은 먼지를 툭툭 털어내고 상쾌한 봄을 맞이하자. 각각의 공간에 맞는 청소법과 효과 만점 청소 아이템 소개.

01 Living Room
거실은 가족들의 공동 공간인 만큼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 많다. 또한 날씨가 따뜻해지면 창문을 열게 되므로 바깥 먼지가 많이 들어오게 마련. 바닥, 소파, 카펫 등에 쌓인 먼지와 세균을 신경 써서 청소한다.

Window
유리창을 청소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젖은 신문지를 이용하는 법. 젖은 신문지로 유리창을 닦은 뒤 마른 신문지로 마무리한다. 좀 더 깨끗이 청소하고 싶다면 세제와 랩을 이용할 것. 세제를 뿌린 뒤 랩을 붙이고 10분간 때를 불렸다가 벗겨낸 뒤 걸레로 닦아낸다.
Wall
벽지가 지저분하다면 먹다 남은 식빵 조각을 이용하자. 전기 스위치 부분에 낀 때는 고무지우개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또 벽지가 들뜬 곳에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들뜬 곳에 바늘을 찔러 공기를 빼낸 뒤 마른 헝겊으로 잘 닦아낸다.
Floor
바닥이 장판일 경우 살균까지 되는 스팀청소기가 최선의 선택. 원목일 경우엔 물청소를 자제하고 마른걸레로 자주 닦아준다. 또 요즘 인기 있는 타일 바닥은 깨끗한 물로만 청소하는 것이 좋다. 때가 심한 곳은 중성 세제나 타일 전용 세제를 사용한다.


Clean Items
1 윈덱스
유리, 거울, TV, 냉장고를 윤기 있게 닦아주는 유리세정제. 0천원, 한국존슨.
2 스카치 브라이트 유리닦이
우수한 밀착력으로 유리나 거울의 얼룩을 말끔히 제거해준다. 0천원, 3M.
3 스카치 브라이트 스위퍼 키트
정전기 청소포와 참올 물걸레, 두 가지 타입이 들어있어 먼지 청소와 물청소 모두 용이하다. 2만4천1백오십원, 3M.
4 캐치잇 회전 밀대형 청소기
헤드가 360° 회전해 틈새 구석구석까지 청소가 가능하다. 2만1천8백원, 한국존슨.
5 미니 오리빗
틈새 구석구석을 빗질하기 좋은 빗자루 세트. 1만8천원, 코즈니.
6 스마일 빗자루 세트
웃는 모양을 연상시키는 재미있는 디자인의 철제 빗자루 세트. 3만2천원, 코즈니.
7 바닥형 스팀청소기
먼지와 찌든 때는 물론 세균 박테리아까지 깨끗하게 청소해준다. 19만8천원, 일렉트로룩스.
8 청소 도구 세트
긴 막대에 끼워 사용하는 도구 세트. 알루미늄 막대·유리청소용 스펀지·유리청소용 크리너·빗자루 6천원, 쓰레받기 4천원, 마루 자루걸레 5천5백원, 카펫 클리너 7천원, 무인양품.

02 Bedroom
침대 매트리스, 이불 등으로 인해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이 번식하는 곳. 침구는 햇볕에 자주 말려 소독하고 매트리스는 세균이 통과하지 못하는 기능성 비닐커버나 천으로 한번 감싸 주는 것이 좋다.

Fabric
겨우내 묶었던 침구와 커튼은 세균의 온상.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햇볕에 널어 두드려 말리면 진드기와 같은 세균을 어느 정도 죽일 수 있다. 또 세탁 후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
Furniture
목재 가구는 마른 헝겊으로 닦는 것이 상식. 기름때가 묻었을 경우엔 중성 세제를 조금만 묻혀 살짝 닦아낸다. 아이들이 낙서를 했을 때는 헝겊에 알코올을 묻혀 닦아낸다. 코팅된 가구일 경우에는 알코올 사용 후 광택제를 발라준다.
Lamp
스탠드 등 조명 기구에 쌓인 먼지는 열로 인해 먼지가 눌어붙어 잘 닦이지 않는다. 이럴 땐 스탠드 갓 위에 휴지를 덮고 중성 세제를 푼 물을 스프레이로 뿌려준 뒤 10~20분간 두었다가 휴지를 떼어내고 헝겊에 물을 묻혀 닦아낸다.

Clean Items
1 프레지
세정, 광택, 보호 3가지 효과의 가구광택제로 가죽소파나 대리석에도 사용 가능. 3천6백원, 한국존슨.
2 브레슬
섬유 속 냄새와 세균을 제거하는 피부 친화적 섬유탈취제. 7천원대, LG생활건강.
3 페브리즈 플러스
패키지가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된 페브리즈 신형. 5천원대, 페브리즈.

4 페브리즈 에어
공기 속의 냄새를 근원적으로 제거하고 은은한 잔향까지 남기는 공기탈취제. 5천원대, 페브리즈.
5 그레이드 크린 에어
냄새 원인균을 제거하고 공기 중의 박테리아 수도 감소시켜준다. 0천원, 한국존슨.
6 캐치잇 먼지쏙쏙 먼지킬러
정전기 원리를 이용해 가전제품, 블라인드, 책장 등의 먼지를 제거한다. 0천원, 한국존슨.
7 핸디 자루 걸레
장롱 위나 침대 밑 등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 6천원, 무인양품.
8 옥시 3 시스템
카펫과 마루바닥을 자동으로 인식해 작동하는 신개념 청소기. 70만원, 일렉트로룩스.
9 트릴로바이트 2.0
예약 기능, 계단 인식 시스템 등이 내장된 가정용 전자동 로봇청소기. 2백38만원, 일렉트로룩스.


03 Kitchen
물때와 기름때, 여기저기 튄 음식 찌꺼기들로 쉽게 지저분해지는 주방. 위생이 가장 중요한 공간인 만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거지가 끝난 뒤에는 개수대를 세제로 깨끗이 닦고 싱크대 상판이나 벽 주위도 수시로 닦아준다.

Sink
개수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설거지 후 배수구에 식초와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 때가 심할 경우 배수구에 소다를 1컵 정도 붓고 그 위에 식촛물을 분무한 뒤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면 1시간 정도 뒀다가 물로 씻어낸다.
Range
가스레인지는 열로 인해 기름때가 눌어붙은 삼발이가 가장 큰 골칫거리.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스프레이로 뿌려준 뒤 헝겊으로 닦아낸다. 심할 경우 냄비에 삼발이와 식촛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하룻밤 재웠다가 소다를 뿌려 수세미로 닦아낸다.
Drawer
곰팡이가 핀 싱크대 서랍장에는 소다와 식초가 효과적. 소다를 1스푼 정도 푼 물을 헝겊에 적셔 닦아내면 곰팡이가 없어지고 틈새에 낀 때도 말끔히 지워진다. 그 다음 식촛물을 스프레이로 뿌려 한번 더 닦아내면 물때까지 완벽하게 제거된다.

Clean Items
1 홈크리닉 냄새제로
쓰레기통 등 밀폐된 공간의 퀴퀴한 냄새를 없애주는 항균 탈취제. 2개입 3천9백원, 애경.
2 홈크리닉 배수구샷
10일간 효과가 지속되는 거품타입의 1회용 배수구 세정제. 4포 3천원선, 애경.
3 주방용 홈스타
찌든 때, 기름 때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살균 세정제. 3천7백원, LG생활건강.

4 스카치 브라이트 디쉬원드
세제 분사 펌프 기능이 있어 편리한 수세미. 4천9백원, 3M.
5 애니멀 수세미
하마와 돼지 모양이 재미있는 주방용 수세미. 2개입 5천원, 코즈니.
6 쿠키베어 수세미
앞면은 부드러운 스펀지, 뒷면은 거친 수세미로 구성된 캐릭터 수세미. 2천9백원, 디자인굿즈.
7 디자인 솔
야채를 씻거나 주방을 닦을 때 쓸 수 있는 미니 솔. 4천원, 디자인굿즈.
8 고래디자인 솔
손잡이가 독특하게 디자인 된 다용도 솔. 6천원, 디자인굿즈.
9 다용도 솔
주방, 욕실, 베란다 청소에 두루 쓰이는 제품. 4천5백원, 코즈니.


04 Bathroom
매일 세수하고 샤워하는 욕실은 집안에서 가장 습한 곳. 조금만 방심해도 어느새 물때가 끼고 곰팡이가 피므로 적어도 1주일에 한번 정도는 청소해야 한다. 또한 악취도 골칫거리, 녹찻잎이나 커피 찌꺼기 등 탈취제를 놓아둔다.

Tile
욕실은 타일 사이사이에 낀 물때와 곰팡이가 가장 큰 문제. 시중에 나와 있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이 때 화장지를 깔고 분무하거나 뿌린 후 랩이나 비닐을 씌워 3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닦아내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Toilet
변기가 많이 더럽다면 물을 다 뺀 뒤 청소해보자. 물을 세숫대야에 가득 담고 변기에 확 부어 물을 뺀 뒤 물때가 낀 아래쪽 부분엔 락스를 붓고 묵은 때가 낀 윗부분은 스프레이 세제를 뿌린다. 하룻밤 지난 뒤 물을 내리고 샤워기의 뜨거운 물로 헹궈주면 깨끗이 청소된다.

Bathtub
욕조 청소는 목욕한 뒤 욕조에 따뜻한 물이 남아 있을 때 해야 효과적. 스펀지에 샴푸나 주방세제를 묻혀 물을 빼면서 같이 닦아준다. 물이 다 빠진 후에 샤워기의 더운물로 씻어 내리면 때가 말끔히 씻겨 나간다.

Clean Items
1 홈스타 락스와 세제
살균, 소독 효과의 락스와 강력한 세정 효과의 세제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 2천6백원, LG생활건강.
2 욕실용 홈스타
물때, 비누 때 제거에 효과적인 욕실 전용 세정제. 3천7백원, LG생활건강.
3 홈크리닉 곰팡이제로
실리콘에 찌든 곰팡이까지 없애주는 곰팡이용 세정제. 3천8백원 선, 애경.

4 배니쉬
변기 청소와 냄새 제거가 한번에 가능한 변기 세정제.2천8백원, 한국존슨.
5 스카치 브라이트 욕조닦이
날개가 독특하게 디자인되어 구석진 부분도 깨끗이 닦을 수 있다. 0천원, 3M.
6 스카치 브라이트 변기 닦이
교체 가능한 1회용 스펀지 헤드가 편리한 제품. 0천원, 3M.
7 스카치 브라이트 타일 및 틈새 브러쉬
타일에 낀 물때, 창문 틈새에 낀 먼지를 쉽게 제거해준다. 3만5천원, 3M.
8 욕실 스퀴지
거울, 창문, 타일 등에 서린 김이나 물기를 말끔하게 닦아주는 제품. 2만8천원, 디자인굿즈.
9 칼라 타일 브러쉬
컬러와 디자인이 독특한 타일 브러시. 3천원, 디자인굿즈.
10 타일 브러쉬
욕실 타일의 찌든 때나 운동화를 씻을 때 편리한 제품. 5천원, 디자인굿즈.


제품 / 애경(080-500-0037)·3M(080-033-4114)·일렉트로룩스(1566-1238)·LG생활건강(080-023-7007)·페브리즈(080-023-3333)·한국존슨(080-022-2701)·코즈니(02-3424-5467)·무인양품(02-3141-8173)·디자인굿즈(www.designgoods.co.kr) 코디네이터 / 최윤미 진행 / 성하정 기자 사진 / 박형주
2006년 3월호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