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들 현 좌회전 후 P턴 구조 불편하고 사고위험 높다원성 봇물

군 도로팀장 국토교통부에 구조개선 건의문 빠른 시일 내 올리겠다

사진에 표시된 1, 2의 경사법면을 손질하고 3의 기존도로 여분공간을 활용하면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사진에 표시된 1, 2의 경사법면을 손질하고 3의 기존도로 여분공간을 활용하면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노량대교가 개통된 기쁨과는 별개로 노량대교를 이용하는 군민들의 원성이 높다. 노량대교의 하동 쪽 연결램프인 미법교차로의 구조가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우리 군민들이 훨씬 더 많이 왕래하는 진교IC 쪽에서 노량대교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리 앞에서 좌회전을 한 뒤 다리의 밑을 돌아야 하는 이른바 P턴 구조여서 불편하다. 뿐만 아니라 남해에서 노량대교를 통해 진교IC 방향으로 나가는 접속부의 커브가 너무 심하고 커브를 돌아나가자마자 노량대교로 진입하기 위해 좌회전을 해야 하는 차량과 교차할 수밖에 없도록 돼 있어 사고가 날 위험도 크게 돼 있다.

또한 하동IC 쪽에서 진교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도 노량대교 아래를 지나야 하는 단점도 있다. 하동IC 쪽에서 노량대교 전시관으로 진입하는 램프의 회전각 역시 직접 운전을 해보니 매우 위험했다. 우회전을 하자마자 곧장 왼쪽으로 핸들을 조작하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회전반경이 좁기 때문인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문제점은 남해군민을 위한 다리인데도 남해군민 중심이 아닌 기존 국도19호선의 노선만을 살리는데 주안점을 둔 설계로 인해 시행착오가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추석에 고향을 방문한 향우들 대다수는 새로 만든 노량대교를 타보기 위해 노량대교를 이용했다. 노량대교로 드나들어본 향우들은 좌회전 이후 P턴 하도록 돼 있는 진입도로 구조에 대한 불만을 크게 쏟아냈다. “이렇게밖에 못 하냐, 누구를 위한 다리냐, 남해군행정과 정치인들은 왜 사전에 꼼꼼히 챙겨보지 못했냐?”고 지적하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다리이름을 지키지 못했다는 불만에 더하여 남해군민을 중심에 두지 않은 접속램프 문제점까지 더해지자 남해군민으로서 자존심까지 상한다는 여론이 급속하게 퍼져나가고 있다. 남해군행정당국뿐만 아니라 주무관청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시급하게 대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불만여론은 점점 더 커져갈 것으로 보인다.

본지는 이러한 군민들과 향우들의 여론을 토대로 접속램프의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지 알아봤다. 시공을 맡은 GS건설 문남규 현장소장은 이러한 남해군민들의 불만여론을 이미 잘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우리는 최선을 다한다고 한 설계였다. 불편함을 제기하는 남해군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이해한다. 다만 준공되자마자 우리가 구조개선공사를 해야 한다고 청에 건의하기에는 낯이 안서는 일이어서 뭐라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솔직한 자세로 자신의 심정을 피력했다.

남해군청 건설교통과 정종필 도로팀장 역시 문제의 심각성을 잘 파악하고 있었다. 추석 연휴동안 향우들로부터 질타당하는 전화를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는 현재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회전교차로로 구조를 개선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노량대교 하동 쪽 연결지점이 기존 노선을 따라 비스듬하게 돼 있는 구조여서 회전교차로를 만들 만한 각이 나올 지, 그리고 그럴 여분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지 정확하게는 아직 따져보지 못했다. 어쨌든 우선 국토교통부에 구조개선이 필요하다는 건의안을 빠른 시일 안에 제출하겠다. 이는 남해군민의 민원을 중앙정부에 제기하는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남해군민의 바람이 현실화되려면 국토교통부가 남해군의 민원을 받아들이는 과정, 이에 따르는 설계와 예산을 확보하는 과정,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공사에 착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시간은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걸릴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정종필 도로팀장이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하는 회전교차로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여분공간은 본지가 현장을 살펴본 결과 램프에 흡수되지 않은 기존의 4차선 도로의 면적이 그대로 살아 있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남은 과제는 남해군이 얼마나 힘 있게 국토교통부를 설득해내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